전년 대비 매출액 9.8% 성장, 실적 상승세

녹십자(대표 허은철)가 2일 공정공시를 통해 2014년 연결 기준으로 전년대비 9.8% 증가한 9753억원의 매출과 23.1% 늘어난 97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2.2% 늘어난 88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주요 수출품목의 호조와 효율적인 판매관리비 및 연구개발비 집행으로 전년동기 대비 6.4% 성장한 2580억원의 매출과 120% 증가한 12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녹십자 관계자는 "주력 제품 중 하나인 독감백신 매출이 예년 수준을 유지했고, 한국MSD와 공동판매하는 대상포진백신 조스타박스의 매출가세로 백신제제 국내 매출액이 전년 대비 약 20% 늘었다"며 "수출 부문도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해 제약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독감백신의 경우 내수와 글로벌 시장을 동시에 공략해 지난해 1000억원대 매출을 올렸다. 또 녹십자가 지난 2012년 출시한 헌터증후군 치료제 헌터라제는 출시 2년여만에 국내 시장 점유율 50% 수준에 도달했다.

녹십자는 수출 호조세가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달 14일 WHO 산하 범미보건기구(PAHO) 2015~2016년 공급분 수두백신 입찰에서 약 7500만달러(약 810억원) 규모 수두백신 입찰 전량을 수주한 것.

국제기구 의약품 입찰에서 국내 제약사 단일 제품 기준으로 사상 최대 규모이다. 또 다른 주력 수출 제품인 독감백신 수출 규모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녹십자는 올해 백신제제 수출액이 전년대비 40%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혈액제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제약 신흥시장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 중에 있다. 이와 함께 녹십자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플랜트 단위 수출에 대한 협의 중에 있어 태국 수출을 이을 또 다른 플랜트 단위 수주도 목전에 두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북미 제약시장 진출 준비를 위해 전사가 하나 되어 진력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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