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약분업 재평가 논란] 선택분업 논의 '솔솔'...정부·약계는 ‘팔짱’

의약분업이 도입된 지 올해로 꼭 15년이 됐다.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로 요약됐던 의약분업 당시의 구호대로, 이제 몸이 아프면 먼저 의사를 만나 진료와 처방을 받고 약국에 가서 약을 타는 일이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더이상 어색하지 않다. 그러나 의약분업을 둘러싼 의약계의 논쟁은 여전히 진행 형이다. 선택분업 도입 등 여러 주장들이 나오고 있지만, 논란의 핵심은 제도의 개혁이라기보다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의약분업 자체에 있다. 의약분업 이후 그야말로 격변이라고 할 만큼 의료환경이 달라졌지만, 그 누구도 이를 돌아보거나, 문제를 찾거나, 바로잡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다. 의약분업하면 좋아진다더니…의약분업이 국내에 도입된 것은 지난 2000년 8월이다. 의약분업 도입을 놓고 전공의는 물론 의대교수들까지 길거리 파업에 나설 정도로 극한의 갈등상황이 펼쳐졌지만, 정부는 의약분업 도입을 끝내 강행했다.의약분업 당시 정부는 국민과 의약계에 많은 약속을 남겼다. 의료서비스 질 향상과 약제비 절감, 의료전달체계 확립 등이 그 대표적인 예.정부는 의약분업 도입 시 의사는 진단과 진료에, 약사는 조제와 투약에 매진하면 자연스럽게 의료의 질이 높아지며, 특히 약사의 복약지도로 국민건강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봤다.약제비도 연간 1조원 이상 줄어들 것이라고 했다. 처방·조제 이원화, 의사 처방전 공개로 리베이트가 근절되고, 제약 영업관행 변화가 제약사 구조조정으로 이어져 시장질서 확립과 약제비 절감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이었다.덧붙여 정부는 병원과 의원, 약국이 각각 제 역할을 수행하게 되어 의료전달체계가 확립될 것이라고 낙관했다.과연 그럴까? 15년이 지난 지금 의약분업에 대한 의료계 내부의 평가는 싸늘하다. 약제비 절감과 의료전달체계 확립, 의료서비스 질 향상이라는 정부의 주장 모두 헛구호에 불과했다는 얘기다.약제비 절감? 건강보험 재정지출 폭발적 증가정부의 주장과는 달리, 건강보험 재정지출은 의약분업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실제 2000년 10조원 규모였던 건보 재정지출은 지난해 40조원을 훌쩍 넘었다. 정부의 약속과는 반대로 약제비 규모도 껑충 뛰었다.왜 그럴까? 의약분업 초기에는 약가마진 보조를 위해 의료수가를 인상한 점이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 다만 그 이후에는 구조적인 문제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의료계의 분석이다.처방과 조제를 이원화, 각각의 행위를 별도 보상하는 구조로 인해 지출통로가 다각화된 데다, 의사 처방전 공개 이후 환자들의 고가약 선호현상이 뚜렷해졌다. 또 매약보다 건강보험 청구 시 약국이 가져가는 수익이 높아지는 구조로 인해 원외처방전 발급이 증가한 점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김홍식 전 의협 정책이사(김홍식내과의원장)는 "환자가 일반약을 사러 약국에 가면, 약사가 처방전을 받아오라고 요구하는 행태가 이어졌다. 4000원짜리 피부연고를 사서 바르면 끝날 일을, 처방과 조제를 거치니 2만원짜리 진료가 되는 식이다. 이것이 결국 건보 재정부담으로 이어졌고, 급여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원인 중 하나가 됐다"고 말했다.높은 조제료 또한 건보재정, 약제비 증가에 영향을 줬다고 지적했다.김 원장은 "2008년 심평원에서 발표한 상대가치점수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의사의 진찰료는 원가의 79%인데 반해 약국 행위 원가보존율은 128%에 달한다"며 "의약분업 이후 10년 동안 국민들은 30조원에 가까운 돈을 조제료로 부담했다"고 지적했다. 의약분업이 없었다면 지출되지 않았을 돈이라는 얘기다.
 

의료서비스 질 향상·전달체계 개선도 '헛구호'

의료계는 정부가 주창한 의료서비스 질 향상도 헛구호에 불과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오히려 병의원과 약국을 오가는 시간과 조제료 부담 등을 고려할 때 국민들의 불편은 늘었다는 주장이다. 약사가 복약지도를 철저히 해 국민들의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던 주장은 이제 논란거리도 못 될 정도다.

김홍식 원장은 "조제 독점권을 보장받았으니, 약사 입장에서는 복약지도를 열심히 할 이유가 없었다"며 "2000년 조제료 수가책정 시 복약지도를 3~5분 행하는 것으로 기준을 삼았으나, 실질적으로 복약지도는 25초 이내로 처방전에 명기된 복용 방법을 읽어주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의약분업이 동네의원 붕괴로 대변되는 의료전달체계의 왜곡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의료서비스 이용이 불편해진 환자들이 장기처방과 복수처방을 요구하면서 의사의 진찰료 수입이 감소했고, 의료 재투자 여력이 소실돼 동네의원이 회생불능의 상태로 빠져들었다는 것. 여기에 환자들의 병원쏠림 현상이 맞물리면서 동네의원이 붕괴되는 상황에 이르렀다는 지적이다.

김 원장은 "의약분업은 건강보험 재정 지출 감소와 약사의 복약지도 서비스 개선, 그리고 의료전달체계 확립이라는 목표를 한 가지도 이루지 못한 채 국민부담과 불편만 가중시키고 있다"며 "의약분업 재평가를 통해 선택분업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수흠 서울시의사회장은 "2013년 한 해 동안 의사의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약을 조제한 것은 모두 4억 800만건으로, 국민 1인당 평균적으로 10번씩 병의원과 약국을 오갔다"며 "엄마 등에 업힌 갓난아기, 무릎관절로 고생하는 할머니 등 누구도 예외없이 처방전을 들고 병의원과 약국을 오간 것"이라고 여론을 환기했다.

이어 "의약분업 이후 13년 동안 약국관리료, 조제기본료, 복약지도료, 조제료, 의약품관리료 명목으로 약값을 빼고 약국에 지불한 돈이 무려 30조원에 이른다"고 꼬집고 "국민들은 과연 30조원 어치의 혜택을 누렸느냐"고 따져물었다.

의약분업 재평가…해법은 선택분업?

 

의료계 일각에서는 이 같은 의약분업의 폐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의원 외래에 대해서는 선택분업을, 병원 외래에 대해서는 직능분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의원 외래처방에 대해서는 환자가 의사에게 조제를 받을 것인지 아니면 약국에서 조제를 받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게 하고, 병원에 대해서는 병원내 약국을 두어 진료와 처방은 의사가 조제는 약사가 하도록 직능별로 역할을 나누자는 얘기다.

실제 의약분업을 실시하고 있는 나라 가운데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선택분업이나 임의분업의 형태를 채택하고 있다. 의사의 조제권을 불허하는 강제 완전분업을 택하고 있는 나라는 우리와 독일 정도다. 다만 독일은 병원의 외래진료를 제한하는 조치를 병행해 의료전달체계를 명확히 하고 있다는 점이 우리와 다르다.

그러나 선택분업의 도입이 의약분업의 문제점을 해결할 완전한 대안이냐는 데 대해서는 의료계 내부에서도 반론이 있다. 강제분업이 15년째 정착돼온 현실에서 오히려 의료기관들의 수용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 이호상 부회장은 "여러 가지 약을 구비해야 하고 분실 관리 등의 문제도 있다. 선택분업을 하더라도 약을 구비하는 의원들이 많을지는 모르겠다"고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개원의들이 선택분업을 지지할 지 의문"이라며 "이해집단 간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 내주고 어디까지 얻을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통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불쾌한 약계…복지부도 "재평가 계획 없다"

약계는 불쾌한 구석이 역력하다. 의약분업이 이미 정착돼 있는 상황에서 조제권을 다시 의사의 몫으로 돌리려는 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주장이라는 비판이다.

약사회 관계자는 "의약분업은 의약정이 힘들게 합의한 사안으로 병의원, 의사만을 위한 제도가 아니다"라며 "불편은 있지만 투명성과 안전성에 있어서는 성과가 있었다. 국민의 입장에서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의약 간의 적대적 관계를 풀고,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국민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선택분업은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무리한 요구"라며 "약사는 약의 전문가이자 지역주민의 건강관리자로 국민의 편에서 의약분업 제도의 확립과 국민의 건강권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적대적 관계에서 벗어나 의료계와 약계가 서로 발전하는 환경이 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도 여전히 소극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복지부 권덕철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의약분업은 의약정이 합의한 사항으로 정부로서는 이 원칙을 지켜나가야 한다"면서 "의료계에서 주장하는 불편은 있을 수 있겠으나 합의한 원칙은 지켜나가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상대방이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의약이 문제를 공통으로 인식하고 개선하기로 논의하게 된다면, 복지부 또한 논의의 진행상황을 살펴보고 개선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