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협회 "개혁과 통합 회원 열망 외면" 비판...경기도의사회도 "유감"

지난 임시총회에서 대의원회 혁신을 골자로 하는 정관 개정안이 줄줄이 부결된데 대해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대한의원협회는 26일 성명을 내어 "대통합 혁신위원회에서 올라온 안건 중 대의원 직선제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안건을 부결시킨 대의원회 임시총회 결과에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자신들의 대의원 수가 감소한다 해 집단적으로 참석을 거부한 의학회의 모습, 집행부 일원인 시도의사회장들이 집행부와 독립된 힘을 가져야 한다며 대의원 겸임금지와 이사회 참여를 거부하는 시도의사회의 모습, 안건 부결을 유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시간을 끌고 논점을 회피하는 일부 대의원들의 패악질, 이 모든 모습들이 현재 의협 대의원회의 현주소"라고 비판했다.

덧붙여 "개혁과 통합이라는 회원들의 열망을 일거에 날려버린 대의원들은 더 이상 대의원으로서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도의사회 또한 같은 날 성명을 통해 유감을 표명했다,

경기도의사회는 "그나마 금번 임시총회에서 중앙 대의원 직선제가 통과되어, 의협 대의원회의 새로운 역사가 열리게 되었다지만 현재에도 중앙 대의원 선출은 정관상 직선제로 되어 있음에도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향후 중앙 대의원의 구성과 선출에 있어서 선거의 현실적 어려움과 함께 지역, 직역, 세대와 성별을 아울러 전 회원이 참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제도로 변화돼야 한다는 숙제가 남게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의사회는 "가장 큰 문제는 시도의사회의 기득권 내려놓기와 통합안이 부결됐다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해당 규정의 부결로 사단법인 정관상 집행부인 시도회장이 입법부 대의원을 겸직하는 모순된 구조, 이를 테면 시도지사가 국회의원의 역할을 하는 비정상적인 구조가 지속되게 됐다"고 꼬집었다. 

경기도의사회는 "갈수록 어려워져 가는 의료계의 현실 속에서 의료계의 내분을 극복하고, 의료계의 새로운 변화와 지속적 발전을 위해 전 지역 직역과 성별, 세대를 아우르는 합의 구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통합과 혁신은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고질적인 저수가, 비민주적이고 일방적인 의료정책, 현행 건강보험의 한계, 그리고 각종 규제와 악법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의협 조직의 통합과 혁신은 꼭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