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 조기 검진 및 최소 침습 치료에 기여

▲ NBI 기술 적용 연성 방광경 CYF-VH

올림푸스의 NBI(Narrow Band Imaging, 협대역 화상 강화) 내시경 기술이 미 FDA로부터 FDA 510(K)승인(시판 전 신고)을 받았다.

FDA는 NBI 기술이 백색광에서 확인이 어려운 조직의 효과적인 생검을 가능케 하고 비근육 침윤성 방광암 환자의 종양 경계 식별에 효과가 있다고 평가했다. FDA가 검토한 연구에 따르면, NBI 내시경으로 방광을 검사했을 때 백생광 내시경보다 비근육 침윤성 방광암 병변 발견율이 17% 더 높았고, 추가 종양 발견율은 24%, 추가 상피내암 발견율은 28%가 더 높았다.

올림푸스의 NBI는 보통의 생검 과정처럼 염료나 약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백색광으로는 확인이 어려운 조직을 효과적으로 식별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이다. 내시경 검진 시 백색광(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합침)으로 관찰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NBI는 혈액에 강하게 흡수되는 청색광과 녹색광만을 사용해 점막 표면의 모세혈관 형태를 정밀하게 관찰하고 미세병변을 더 잘 보이도록 한다.

폭스 체이스 암 센터 부교수인 대니얼 캔터 박사는 "원발성 및 재발성 방광암 환자의 잠복 병변을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 예후가 눈에 띄게 개선된다"며, "NBI 기술을 효과는 대다수의 비뇨기과 의사가 이미 알고 있거나 동의할 것인데, 이제 FDA의 승인까지 받은 만큼 앞으로 실제 치료 효과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NBI는 비뇨기과 이외에도 소화기내과, 호흡기내과 및 이비인후과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임상 효과가 입증됐다. 앞서 바렛 식도의 검사와 감시검사에 대한 FDA 승인을 받았으며, 산부인과와 일반 외과 영역에서도 NBI에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을 진행 중이다. 국내에서도 NBI의 비뇨기과적 효용성을 입증하기 위한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한편 올림푸스는 비뇨기과 의료진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Olympus NBI'을 개발한 바 있다. NBI 기술 개요를 비롯해 28가지의 임상사례 이미지, 백색광과의 비교 이미지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관련 내용을 동료 의료진이나 환자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