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암 면역세포시장에서 간암치료제 조기사업화 전개

▲ JW크레아젠은 최근 서초동 JW중외그룹 본사에서 일본 테라와 세포치료제 공동 개발 추진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유이치로 야자키 테라 대표, 전재광 JW크레아젠 대표

JW크레아젠의 간암치료제 크레아박스-HCC가 일본에서 치료제로 개발된다.

JW중외신약의 자회사인 JW크레아젠(대표 전재광)이 최근 일본 면역치료제 개발업체인 테라(대표 유이치로 야자키)와 수지상세포 치료제 공동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테라는 수지상세포를 활용한 암백신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일본의 2대 바이오 기업으로, WT1 펩티드 항원 기술을 바탕으로 큐슈대학, 키타사토대학, 동경세렌클리닉 등 일본 내 30여개 병원과 바이오의약품 치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 MOU는 양사가 독자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활용해 한일 양국에서 수지상세포치료제의 공동 임상 개발을 진행하면서 일본 시장에서의 조기 사업화 추진이 골자다.

이에 앞서 양사는 지난 2010년부터 수지상세포 치료제 상용화를 위해 상호 협력해 왔다. JW크레아젠은 CTP 부착 항원기술을 이용해 수지상세포치료제에 사용되는 전립선 암 및 간세포암 단백질 항원을 테라에 공급해 왔으며, 이를 적용한 전립선암, 간세포암 수지상세포 치료제가 일본 내에서 환자에게 투여되는 등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을 완료한 바 있다.

앞으로 JW크레아젠은 현재 국내에서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간세포암치료제 크레아박스-HCC의 제조기술을 테라에 제공하고, 테라는 일본 내 병원 네트워크를 활용해 이 제품의 임상과 판매를 진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한-일 양국에서 기타 고형암 치료제 개발 검토 및 임상을 진행하고 제조기술 분야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일본에서 암 면역세포요법의 잠재적 시장규모는 암 사망자가 연간 30만명 이상인 점을 고려하면 약 4조원(4500~6000억엔) 정도로 추정된다(2010 투자정보사이트 도쿄 IPO, 테라 야자키 사장 인터뷰 중). 간세포암 환자는 매년 4만6000명 정도 발병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크레아박스-HCC의 적응증인 간 부분절제술이 가능한 환자가 한국의 전체 간세포암 발생자 수와 유사한 1만5000여명 수준으로 약 3000억원 이상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JW크레아젠은 일본에서 크레아박스-HCC가 시판될 경우, 매년 3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재광 JW크레아젠 대표는 "이번 협력은 한국과 일본의 대표적인 수지상세포 전문 기업들의 결합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JW크레아젠의 축적된 기술력과 테라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병원 네트워크를 결합해 일본 세포치료제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본에서 간암은 매년 4만 명 이상이 발병하고 3만 명 이상이 사망하는 주요 10대 암이며, 일본 간암 사망률은 우리나라의 3배 이상에 달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