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산업계와 대학, 연구기관, 정부가 참여하는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사업이 본격화된다.
 고려대학교(총장 어윤대)는 지난 3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임주환)과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사업을 위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연구 개발 사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고려대측은 이번 사업은 당뇨, 고혈압, 비만, 치매 등 만성질환자가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 개인용·휴대용 PC 등을 통해 의료기관의 의료인들과 연계해 실시간으로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업에는 고려대의료원을 중심으로, 고려대 공과대학, 서울대 의공학교실과 공학연구센터 등으로 구성된 라이프 바이오텍 사업단(단장 최상용, 고려의대 학장)이 발족돼 헬스케어 센터를 설립했으며, 산업계에서 대웅제약, 인성정보, 헬스피아 등이 참여한다. 주요 연구 개발 사업으로는 전자통신연구원, 각 업체와 공동으로 U-Health를 위한 생체신호 및 정보수집(센서, 단말기 기술), 데이터 전송·분석·관리(EMR연계기술과 표준화), 진료정보를 이용한 응급환자와 만성질환자를 위한 조치 및 기존진료체계 연계 등이다.
 한편 고려대측은 연구 개발 성과를 토대로 상대적으로 의료자원이 취약한 강원도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시범 사업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