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조비룡, 신동욱 교수팀 4만7433명 건강보험자료 분석

한 의료기관에서 지속적으로 진료를 받는 것이 심혈관질환 발생률과 사망률을 줄이고, 의료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의 조비룡, 신동욱 교수 연구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자료를 이용해 03년부터 04년까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위험 질환으로 진단받은 4만743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연구팀은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한 정도(진료의 지속성 지표, continuity of care index))가 높은 군과 낮은 군으로 나눈 후, 5년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진료의 지속성’이 낮은 군이 높은 군에 비해 심근경색 발생률은 1.57배, 뇌경색 발생률은 1.44배, 심혈관질환 사망률은 1.3배, 전체 사망률은 1.12배 높게 나타났다.

관찰 기간 동안(5년간)에 쓴 해당 질환의 진료비(약제비 제외)에서도 차이가 났다. 여러 의료기관을 다닌 환자들은 약 205만원을 쓴 반면, 한 의료기관을 다닌 환자들의 약 145만원을 썼다. 특히 입원비용에서 차이가 많이 났다.

신동욱 교수는 “의사가 같은 환자를 지속적으로 보면 문제를 더 빨리 찾고, 예방상담 등의 진료를 더 잘 제공하며, 환자들이 자기 관리를 더 잘하고, 약물치료 권고를 더 잘 지키는 경향이 있다” 며 “기존 연구에서 한 의사에게서 지속적으로 진료 받는 환자들이 고혈압이나 당뇨조절이 더 잘되었다는 보고가 있는데, 이 연구는 그 연장선에서 사망률의 변화라는 최종적인 결과를 본 최초의 연구다” 고 말했다.

연구 책임자인 조비룡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한 의사에게서 지속적으로 진료를 받을수록 입원비용이 감소함으로써 전체 의료비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며 “의사와 환자가 지속적인 관계를 통하여 신뢰관계와 만족도를 높이는 일차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국가의 만성질환 관리와 의료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 고 말했다.

또 "진료의 지속성은 양질의 일차의료를 위해 중요한 것으로 여겨져 왔지만, 실제로 한 의료기관에서 지속적으로 진료를 받는 것이 건강 결과를 개선하고 의료비를 줄이는지에 대한 근거는 부족했다"며 "이 연구는 진료의 지속성이 질병관리와 의료비의 두 가지 측면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혔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일차의료에 관한 세계 최고의 권위지인 미국 가정의학회지(Annals of Family Medicine 誌)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