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인성 위원장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원격의료 홍보물 제작이 수의계약을 위해 의도적으로 쪼개서 계약했다"는 지적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조인성 의협 비대위위원장은 11일 2014년 의협 정기감사를 받은 후 기자들과 만나 "최근 의협 집행부가 비대위 회무나 예산 결정 과정에 대해 사실과 다른 내용을 다수 언급한 것에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감사단에게 비대위의 입장 표명과 함께 모든 증명 자료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앞서 추무진 의협회장은 "비대위는 한 건으로 처리해도 될 계약을 500만원 미만으로 총 9건으로 쪼개 수의 계약을 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조 위원장은 이에 대해 "계약 쪼개기는 한 곳의 업체에 여러 건으로 나눠 계약하는 경우가 해당된다"면서, "계약을 추진한 9개 업체는 명칭, 사업장, 성격이 모두 다른 점을 감사단에 설명했다"고 밝혔다. 덧붙여 "예산을 아끼기 위해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선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방통행식으로 예산을 사용했다는 논란에 대해서도 "전국에 흩어져 있는 30명의 비대위원이 29번에 걸쳐 회의를 했고 여기에 들어간 회의비, 교통비, 대회원 설문비, 문자발송비, 화상 장비 비용, 사무실 운영 경비 등을 합쳐 2800만원을 사용했다. 그리고 위원장의 판공비와 업무추진비는 제로다"며, "예산 과다 사용 논란이 나오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항변했다.

이어 "집행부와 갈등을 원치 않는다. 회원들의 뜻을 받들어 원격의료 저지에 의료계가 힘을 합쳐야 하고 이를 위해 집행부의 요구사항이 있다면 적극 수용하겠다"면서, 집행부와 비대위의 조속한 합동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또 "비대위 차원에서는 원격의료와 관련된 역할만을 하고 있고, 36개 아젠다에 대해 어떠한 얘기도 한 적 없다"며, "이건 비대위 권한 밖의 일로 회원을 위한 아젠다에 대해서는 집행부의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비대위는 "최근 대의원회, 의협 집행부, 시도의사회장단에 이어 감사단에도 원격의료 총력 저지를 위해, 집행부가 결정한 비대위 파견 임원 철수 철회와 밀린 투쟁예산 집행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