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피어슨 부국장, 사회경제적 비용 막대...대책마련 시급

정신건강질환이 경제에 미치는 엄청난 부담에도 불구하고 많은 국가들이 의료 서비스를 계속 등한시 하거나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는 지적이 나왔다.

OECD 고용노동사회국 마크 피어슨 부국장은 30일 서울 K호텔에서 열린 2014 OECD 국제심포지엄 및 정신보건관계자 워크샵에서 "노동인구 5%가 중증 정신질환을, 15%는 더 흔한 정신건강질환을 동반하고 있다"면서 "문제는 이로인해 생산성 및 임금이 떨어지는 등의 사회·경제적 비용이 막대해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피어슨 부국장이 제시한 OECD 국가의 정신건강 현황과 과제를 분석한 'Making Mental Health Count'의 내용을 보면 정신건강질환의 직간접 비용은 GDP의 4%를 초과할 수도 있다고 명시돼 있다.

특히 보고서에 따르면 정신질환의 직접 비용에는 의료서비스 요구의 증가로 인한 의료비용 과장기 치료와 같은 사회복지 비용이 포함되고, 다른 질환보다 치료비용 역시 높은 편에 속했다.

아울러 정신건강질환이 광범위한 사회적 영향을 끼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일반인에 비해 실업률이 더 높고 가난할 뿐만아니라 결근을 더 많이 하고 직장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일명 프리젠티즘(Presenteeism)을 겪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다. 프리젠티즘이란 회사에 출근했지만 신체적 정신적 컨디션이 정상적이지 않아 생산성이나 업무의 성과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에 피어슨 부국장은 정신건강질환의 비용을 평가하고 각 정부들이 어떻게 가장 취약한 사회계층의 일부를 위해 치료를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한 OECD 권고안의 주요내용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경증~중증도 정신건강질환자에 대한 증거기반 치료 개선 노력 △정신의료 서비스 결과 개선 노력 △희망하는 정신건강 결과에 따라 공급자 인센티브 조정 △치료 품질을 추적하기 위한 자료 수집 개선 등이 있다.

피어슨 부국장은 "특히 각국 정부는 치료 격차가 있는 곳을 이해하고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유병률에 대한 자료 수집은 물론 치료 품질 및 결과에 대한 보고를 개선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