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B + ARB / HIJ-CREATE 연구

 

일본인을 대상으로 항고혈압제 병용요법의 심혈관사건 감소효과를 검증한 HIJ-CREATE 연구도 병용조합의 선택에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도쿄여성의과대학 야마구찌(Junichi Yamaguchi) 교수팀은 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 2010;106:819-824에 이 같은 연구결과를 발표, “칼슘길항제(CCB) 암로디핀과 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ARB) 칸데사르탄의 병용이 암로디핀 요법과 비교해 보다 우수한 심혈관사건 감소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CCB와 ARB의 병용은 고혈압 환자에서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권고되고 있다. 하지만, 관상동맥질환을 앓고 있는 고혈압 환자에서 이 병용조합이 궁극적으로 주요 심혈관사건을 줄여주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결론이 없는 상태였다. HIJ-CREATE 연구는 혈관조영술 상 관상동맥질환이 확인된 고혈압 환자 2049명을 대상으로 칸데사르탄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연구팀은 이들 대상환자 가운데 기저시점에서 암로디핀 치료를 받은 388명을 별도로 떼어내 하위그룹 분석을 실시했다. 암로디핀에 칸데사르탄을 추가할 경우, 심혈관사건 개선에 혜택이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함이었다.

4.3년(중앙값)의 관찰결과, 암로디핀과 칸데사르탄 병용군의 주요 심혈관사건 부작용(MACE) 위험이 암로디핀 + 비ARB 그룹과 비교해 39% 감소했다(P=0.015). 개별 심혈관사건 가운데서는 입원을 요하는 불안전형 협심증의 빈도가 52%까지 크게 줄어 월등한 효과를 나타냈다(P=0.007). 이후 발표된 HIJ-CREATE 연구에 대한 하위분석에서는 암로디핀 + 칸데사르탄과 칸데사르탄 + 비암로디핀 치료그룹을 비교한 결과도 발표됐다.

연구팀은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고혈압 환자들을 대상으로 칸데사르탄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서 암로디핀과 비암로디핀 병용요법의 효과를 비교·검증했다. 3.9년(중앙값)의 관찰 결과, 칸데사르탄 + 암로디핀 병용군의 주요 심혈관사건 위험이 칸데사르탄 + 비암로디핀 그룹과 비교해 38% 유의하게 감소했다(hazard ratio 0.62, P=0.025).

미국고혈압학회(ASH) 가이드라인은 “ACEI 또는 ARB 추가를 통해 CCB의 내약성 프로파일을 유의하게 개선할 수 있다”며 “이들 약제의 병용으로 충분한 추가적 혈압강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RAAS억제제는 항교감신경 효과를 통해 디하이드로피리딘 CCB에 동반될 수도 있는 심박동 증가를 완화시키며, 말초부종 역시 부분적으로 누그러뜨린다는 설명이다.

ACCOMPLISH 연구에서는 심혈관 고위험군 환자에서 고정용량 ACEI + CCB와 ACEI + 이뇨제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두 그룹 간 대등한 혈압강하에도 불구하고 ACEI + CCB군에서 상대적으로 유의한 심혈관사건 감소효과가 확인됐다.

한편 ASH는 “궁극적인 심혈관사건을 본 임상시험에서 ACEI와 ARB의 효과가 비슷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ARB + CCB의 병용도 고려해 볼 수 있다”는 견해 또한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