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 개최…만성질환 예방 나서

정부가 4대 생활습관(흡연·음주·신체활동·식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선제적으로 만성질환 예방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1일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위원장 장옥주 복지부차관)를 열어 이같은 계획을 담은 '질병의 사전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와 '금연종합대책' 실행 계획을 논의했다.

'질병의 사전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에서는 적절한 운동, 바른 식습관, 금연과 절주 등 건강한 생활습관이 만성질환 예방의 핵심임을 인식하고 정부 부처 간 협력을 통해 다양한 예방 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우선, 신체활동을 증진하기 위해 생활체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생애주기별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다양화하며,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청소년들이 담배·술과 같은 유해요인에 노출되지 않도록 청소년 대상 판매 단속을 강화하고 청소년 대상 흡연 예방사업을 전국 초·중·고와 학교밖 청소년, 영유아로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학계·유관 단체 등이 참여하는 '(가칭)범국민 건강생활실천 운동본부'(공동위원장 : 보건복지부장관과 민간위원)를 설치해 상시적으로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생활수칙을 개발·확산할 계획이다.

또 '범 정부 금연종합대책 이행계획' 논의에서는 먼저 담배값 인상으로 조성되는 기금의 대부분을 금연 및 흡연자 지원에 사용한다는 원칙하에 2015년도 국가금연지원서비스 실시 방안이 보고됐다.

청소년 흡연예방과 금연지원 프로그램, 흡연자 특성(군인, 여성, 대학생 등)을 고려한 맞춤형 금연지원서비스 제공, 금연 홍보강화 등(2015년 1521억원) 추진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장옥주 차관은 "국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건강증진 인프라와 프로그램 등 사전예방 중심 건강관리 기반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건강생활 실천과 예방 대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관계부처가 적극적으로 협업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