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통합규약 투표 83%로 가결, 내달초 위원장 선거

조합원만 1만명에 달하는 거대 공룡 노조가 탄생했다. 명칭은 국민건강보험노동조합이다.

노조는 그간 의료계와 포괄수가제 확대 실시를 두고 갈등을 빚어왔고 노환규 전 의사협회회장을 고소한 바 있어, 일각에서는 앞으로 의료계에 상당한 위협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건강보험공단 노조원들이 1일 본부 대강당에서 통합노조 규약과 관련한 찬반 투표를 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사보노조와 직장노조가 1일 하나로 합쳐졌다. 양대 노조는 이날 통합규약 찬반 여부를 묻는 투표를 진행, 83% 찬성으로 가결됐다.

명칭은 국민건강보험노조(가칭)며, 내달 투표를 통해 노조위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만약 노조위원장 자리에 사보노조 측이 자리할 경우 수석부위원장은 직장노조 중 하나로 뽑아 현재 양분돼 있는 노조원들의 내적인 통합을 위해 힘쓸 방침이다. 이 같은 통합임원체제는 수년간 유지될 계획이다.

건보공단 노조 통합은 지난 2006년 직장노조 성광 위원장이 선거 당시 처음 공약사항으로 내세우면서 공론화됐다. 이후 지속적으로 '통합'이 거론됐으나, 워낙 민감한 사항이다보니 수차례 무산돼왔다.

그러다가 지난해 10월 직장노조와 사보노조는 단일노조 출범을 위한 조인식을 갖고, 1년여간 통합노조 규약집 마련 등 통합체제 준비를 가져왔다.

이어 지난 1일 통합규약에 대한 투표가 가결되면서, 이제 1달 후 위원장 선거만 마치면 내년부터는 완전체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문제는 의료계에 대한 지나친 압박이다. 이미 양대 노조로 나뉘어 있을 때도 의료계와 대립 각을 세웠는데, 1만 통합 노조가 되면 더 극심해질 것이란 시각이 팽배하다.

▲ 지난 2012년 8월 건보공단 양대 노조는 의사협회 회관 앞에서 '포괄수가제 확대 실시 및 노환규 회장 퇴진' 등을 주장하는 집회를 벌였다.

특히 의료계는 노조에서 보건의료정책이나 제도와 관련해 지나친 입김을 발휘, 의료계가 불리해질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많은 우려를 하고 있다. 실제 포괄수가제 확대 시행시 의료계 반발에 대해 강력한 제재를 가한 바 있고, 의협 노환규 전 회장을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의료계 관계자는 "공단 노조가 여론을 의식해 건보료는 건드리지 않는 반면, 건보 재정 누수 방지 등을 이유로 의료계에 지나친 규제를 가할 수 있다"며 "그렇잖아도 BMS 등 의료계 전체를 '의심'의 대상으로 보고 있는데, 앞으로 거대 공룡노조에서 얼마나 더 의료계에 압박을 가할지 걱정이 앞선다"고 했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위원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의료계 적도 될 수 있지만, 의료계와 화합해 올바른 건강보험제도와 의료정책을 위해 힘을 모으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며 "의료계에서도 지나친 갈등 조장을 삼가고, 윈윈전략을 세우는 데 힘써준다면 극한 대립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