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총, 원격모니터링 자문단 참여하면 의료계 이완용...응급의학회 "왜 그런 말까지"

원격 모니터링이 의료계 내부를 분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5일 전국의사총연합은 원격모니터링 수가개발 자문단 회의에 응급의학회가 자문단으로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보도를 지목하며, 이는 정부의 낚싯밥에 현혹되는 것이라는 성명서를 냈다.

전의총은 "추석 전에 응급의학회가 자문단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있었다"며 "본회는 매우 우려할만한 일임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의료계의 그 어떤 직역이나 학회도 정부의 낚싯밥에 현혹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고 발표했다다.

또 "지금도 온갖 어려움이 많은 지방 및 중소병원급 응급의료기관의 상황을 고려하면 빅 5급 대형의료기관들만 더욱 덩치를 키우게 될 원격의료에 응급의학회가 나서 명분을 심어주는 일은 매우 어리석은 판단이라 볼 수밖에 없다"며 "원격의료 수가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의료계 인사들은 의료계의 이완용으로 그 이름들을 의료계 역사에 기록으로 남길 예정"이라고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이에 대해 대한응급의학회 한 관계자는 전의총이 응급의학회를 지목하는 성명서를 낸 것이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그는 "응급의학회든 의협이든 원격 모니터링은 조심스러운 것이 사실"이라며 "응급의학회는 아직 공식적으로 그 문제에 대해 논의한 적 없고 또 입장을 결정한 게 없다. 그런데 전의총이 어떻게 그런 성명서를 냈는지 모르겠다"고 불쾌한 심정을 내보였다.

일각에서는 원격 모니터링을 두고 개원의, 대학병원 의사 등 직역간 파열음이 발생할 수 있어 의협이 하루 빨리 조정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전의총 정인석 대표는 "의사들이 원격진료가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직역간 불협화음 얘기가 나오는 것"이라며 "의협 집행부가 원격 모니터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역할을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