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할 틈이 없다

플로리다 반도 저지대에 위치한 올랜도(Orlando). 연간 4천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세계최대의 테마파크인 월트 디즈니월드와 세계적인 종합 리조트 단지를 찾기 위해 방문하는 곳. 1970년대 초까지 평범한 지방 도시였던 올랜도가 세계적인 관광지로 발돋움 하게 된 것은 디즈니월드의 건립과 종합 엔터테인먼트 시설의 유치를 통해서이다.

세계 최대 테마파크 `디즈니 월드`
 올랜도는 매직킹덤, 엡코트센터, 애니멀킹덤 등의 테마공원과 데이토너비치, 코코아비치, 씨월드, 클리어워터비치, 세인트피터즈버그비치 등의 리조트 단지와 도시 근교의 케네디 우주센터, 오렌지군 역사박물관, 올랜도예술박물관 등 과학과 자연·과학·인간의 역사와 예술도 감상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도시이다.
 이곳 올랜도에서 오는 16일부터 나흘간 `여성의 심장질환에 관한 제2차 국제학술회의(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men, Heart Disease and Stroke)`가 열린다.
 이번 학술회의는 미국심장협회와 미국질병통제센터(CDC), 세계심장재단(World Heart Federation), 캐나다 심장재단 등이 공동 후원하는 행사로 날로 증가하는 여성 심장질환에 대한 예방과 최신 진단 치료에 관한 연구,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다양한 주제가 발표된다.
 이번 행사에 앞서 미국심장협회는 이달 2일부터 4일까지 뉴올리언즈에서 심혈관질환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으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여성 심혈관질환의 달로 선정된 2월 한달간 `Go Red for Women`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벌이고 있다.
 미국심장협회는 전세계적으로 1천6백70여만명의 남성과 여성이 매년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에 이른다며, 이번 학술대회는 그 동안 심혈관질환에 남성보다 더 많이 노출됐음에도 예방과 치료에 있어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여성 심혈관질환자들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관한 심도 있는 주제들이 발표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단순한 치료와 예방을 넘어 증가하고 있는 여성 심혈관질환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시키고, 여성 심혈관 질환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와 국가의 책임을 찾기위한 주제들도 발표된다.
 올랜도 시티를 중심으로 한 올랜도 메트로폴리탄 지역의 관광지로 가장 유명한 곳은 1971년 개장한 월트 디즈니월드이다. 미래 사회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엡코트센터와 환상과 모험, 미래와 현재 등 다양한 주제관들로 구성된 매직킹덤, 디즈니 최대의 워터파크인 디즈니-블리자드 비치, 3백여종에 1천여마리의 동물들을 만날 수 있는 애니멀 킹덤 등이 월트 디즈니월드의 주요 관광코스이다.

씨월드·템파베이등 놀이시설 다양
 디즈니월드를 벗어나도 올랜도에는 그 이상의 볼거리들이 가득하다. 다양한 수중생물과 세계 최대규모의 해양생물공원이 자리한 씨월드와 다양한 놀이시설이 있는 테마파크 부쉬가든 템파베이, 악어레슬링·플로리다 뱀쇼 등 5천여마리의 악어를 눈으로 볼 수 있는 게이터랜드, 1999년 4월 개장한 타이타닉호 전시장 등도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다양한 테마파크외 올랜도의 또 다른 명소로는 인간의 과학 발전과 현재의 기술을 한눈에 감상 할 수 있는 올랜도 과학센터와 지구를 벗어나 우주를 향하려는 인간의 현재를 볼 수 있는 케네디우주센터, 미국 우주비행사 명예의 전당, 비행기를 주제로 구성된 박물관 환상의 비행, 플로리다지역과 세계적인 수준의 예술작품이 전시된 올랜도 미술관과 애플리톤 미술관, 그리스와 로마시대 예술품이 전시돼 과거, 현재의 예술품을 볼 수 있는 템파 미술관 등도 들려봄직한 곳들이다.
 또 하나 올랜도에서 빼놓지 말아야 할 곳은 고호의 그림엽서 3천여 장으로 만들어진 반 고호의 자화상과 1백1만6천7백11개의 성냥으로 제작된 롤스로이스 등이 전시된 믿거나 말거나 박물관이 있다.
 이외에 올랜도 다운타운 내에 위치한 스트리트 스테이션은 올랜도의 쇼핑, 관광단지, 레스토랑 등이 들어선 유명한 거리이다.
 올랜도 최초의 기차역인 히스토릭 레일로드 디팟 등의 역사 유적지는 물론 뉴올리언즈에서 탄생한 재즈인 딕시랜드 재즈를 감상할 수 있는 레스토랑과 컨트리, 록앤롤 등 미국의 주류 대중음악을 감상하며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식당들이 들어서 있다.

이달 와인축제·로데오 결승전 열려
 올랜도는 관광의 명소답게 찾는이들의 눈과 귀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페스티벌을 벌이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이번 학술대회가 열리는 2월의 경우 미국 전역에서 참가한 60여개 와인제조업자들의 포도주 축제인 `월트 디즈니월드 와인 페스티벌`과 올랜도 아레나에서 개최되는 `챔피언십 로데오 결승전` 등이 2월초에 열리며, 2월말에는 각종 쇼와 전시회가 어우러지는 `플로리다페어`, 뉴올리언즈의 유명한 마르디 그라스와 견줄만한 올랜도의 축제 `Pleasure Island Mardi Gras` 도 개최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