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전문학회들과 간담회...뇌졸중 평가 개선방향 의견 듣기로

뇌졸중 적정성 평가 개선을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전문학회들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키로 했다. 평가지표를 둘러싼 논란으로 첨예한 갈등을 빚어왔던 양측이 화해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오는 11일부터 18일까지 대한뇌졸중학회·대한뇌혈관외과학회·대한뇌신경재활학회와 잇달아 만나, 급성기뇌졸중 평가방향에 관한 의견을 듣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2016년 시행 예정인 제7차 급성기뇌졸중 평가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심평원은 간담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새 평가시스템 마련에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지난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심평원의 의지를 담은 것이다.

앞서 심평원과 전문학회들은 6차 평가 시행에 앞서 평가지표 선정의 적정성 여부를 둘러싸고 첨예한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심평원이 올해 시행되는 6차 평가부터 '입원일수'를 평가지표에 새로이 반영키로 하면서, 전문학회의 반발을 부른 것.

뇌졸중학회 등은 입원일수를 평가항목으로 포함할 경우 진료현장에서 입원일수가 길어지는 중증환자들을 기피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심평원의 결정에 강력히 반발했다.  

심평원은 일단 해당 평가지표를 당초 '건당 입원일수'에서 '전체 입원일수'로 일부 조정하는 것으로 상황을 마무리하고 평가 준비에 돌입했지만, 논란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심평원 관계자는 "뇌졸중 평가를 둘러싼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2016년 진행할 7차 평가에 앞서, 평가방향을 전면 재검토키로 학회들과 약속한 바 있다"며 "이번 간담회는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뇌졸중 평가 개선을 위해 내년도 상반기 연구용역을 진행, 평가 효과분석·중증도 보정모형개발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수집된 의견을 연구용역에 반영, 평가를 둘러싼 논란을 해소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