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성명서 발표

의협 대의원회 의장 사퇴 요구 목소리가 의료계 내부에서 제기돼 주목된다. 


부산광역시의사회는 3일 현상황에 대한 성명서를 통해 "대의원회 의장은 의료계가 지금과 같은 혼란한 상황에 이르게 된 점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부산광역시의사회는 성명에서 지난 3월10일 전국 의사 파업이후, 전 회원 투표를 통해  '원격의료 시범사업과 38개 2차 의정협의안'이 63%의 찬성으로 결의된 바 있다고 밝혔다.

이 결과후 2차 의정협의안이 마련됐지만 5개월이 지난 시점까지 비상대책위원회는 거의 활동이 없다가, 8월 중순에서야 겨우 원격의료에 관한 회원 설문투표를 다시 시행했다. 

그러나 설문조사에 참여한 회원은 고작 6357명 뿐이다. 이에 대해 부산시의사회는 이처럼 낮은 투표율은 효율적인 대정부 투쟁 방안 마련과 홍보전에는 전념하지 않고, 대정부 협상 등 집행부 역할을 하려고 하
는 비대위의 행보에 대한 회원들의 질책, 여기에 의료계 내분으로 인한 회원들의 무관심이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덧붙여 이후 비대위에서 투쟁로드맵을 만들었다고 하나 그 실효성이 지극히 의문시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현재까지 원격 의료 시범 사업 원천반대에만 치중해, 의정합의 이행추진단 운영이 유보되는 등 새 집행부의 운신을 어렵게 만듦으로서, 소중한 38개 의정합의안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게 됐고, 결국 파업 투쟁 후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한 상황에까지 이르게 됐다는 것이 부산시의사회의 판단이다.

이에 부산시의사회는 "원격진료의 허용과 정부의 영리화 정책에 의해 의료의 근간이 위태로운 지금, 투쟁도 없고 협상도 없는 작금의 무기력한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의협 집행부와 대의원회에  △ 2차 의정협의안에 대한 3월10일 회원 투표 결과를 존중하고, 2차 의정협의안을 빠른 시일 내에 추진 △대의원회는 현재의 무력한 비대위를 해산하고, 실질적 투쟁력 강화를 위한 집행부 주도의 비대위 재구성 △의료계 혼란 상황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대의원회 의장 사퇴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