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토론회 열어 원격의료 재 공론화...공동 투쟁전선 복원에도 총력

의료계가 원격의료 이슈를 다시 수면 위로 끌어올리려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야당 의원들과 국회 토론회를 여는가 하면, 의정합의 이후 사실상 깨졌던 의료계-야권-시민단체 연대 재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분위기 반전을 노리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21일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주·이언주 의원과 함께  '원격의료,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추무진 회장 취임 이후, 의협 주관 하에 국회에서 열린 첫 토론회. 의협은 한달 전부터 국회 보건복지위원들과 접촉, 일정을 조율하는 등 이번 토론회를 위해 공을 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여의도 들썩이게 했던 '원격의료'...의료계 내부 문제로

여기에는 원격의료 이슈가 의료계만의 문제로 치부되며, 사람들의 관심에서 잊혀져 가고 있다는 의협의 불안감이 크게 작용했다.

실제 원격의료 이슈는 올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청와대가 동향을 직접 챙길 정도로 사회적 영향력을 자랑했던 막강한 이슈였다.

이해관계에 따라 각자의 목소리를 내기 바빴던 보건의료단체들이 "의료영리화에 반대한다"며 한목소리를 냈고, 의약분업 이후 사사건건 의료계와 마찰을 빚었던 시민사회단체, 여기에 야권까지 가세해 강력한 의료영리화 저지 운동을 전개하면서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것.

그 중심에는 의협과 원격의료 이슈가 있었다.

의협은 원격의료 저지를 구호로 내세우며 의료영리화 저지 운동의 선봉에 섰고, 의사파업이라는 극단의 카드까지 꺼내들며 강력히 저항, 연일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원격의료가 의료영리화의 상징인 것처럼, 또 의협이 의료영리화 저지 운동의 중심인 것처럼 여겨지던 때다.

의정협의로 떠안은 '배신의 대가'...내부 혼란 맞물려 방향타 상실

그러나 '위태롭던' 의료계와 야권, 시민단체의 연대는 의협이 지난 3월 보건복지부와 단독으로 의정협의를 체결하면서 산산히 부서졌다.

의료영리화 운동은 이후에도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전개됐지만, 원격의료 이슈는 의협과 함께 그들의 구호 속에서 슬그머니 사라졌다. 의정협의라는 '배신의 대가'로 원격의료 이슈가 의정협의와 더불어 보건복지부와 의협 양자가 풀어나가야 할 과제로 전락한 것이다.

이후 의협은 의정협의 타당성 여부 등을 놓고 내분에 빠져들었고, 노환규 전 회장의 탄핵과 집행부 교체 등의 부침을 겪었다. 원격의료 이슈 또한 방향타를 잡지 못한 채 표류했다.

그러는 사이 보건복지부는 의정협의를 이유로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강력히 밀어붙었고, 의협이 원격의료와 의정협의를 통해 얻어낸 과실을 양 손에 놓고 저울질 하는 사이, 의료계 내부에서는 새 집행부가 원격의료 이슈에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일었다.

최근 있었던 의협 여론조사에서는 회원 91%가 원격의료 시범사업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의협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버티고만 있을 수 없는 상황으로 내몰린 셈이다.

원격의료 이슈 살리기 총력...야권-시민단체와의 연대체도 재구축

결국 의협은 원격의료 반대를 구호로 대외 활동을 재개했다.  21일 국회 토론회를 열어 원격의료 이슈를 의료계 밖으로 다시 끄집어 낸 것이 그 신호탄이다.

의협은 이와 더불어 시민단체와 여타 보건의료단체들과의 재결합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3월 의정협의 이후 단절했던 이들과의 만남이 지난달 말 재개됐고 오는 주말께 2차 모임이 약속되어 있다. 

보건의료노조 관계자는 "의정협의와 함께 의협과의 관계가 완전히 단절되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최근 들어 소원해졌던 관계를 회복하고 깨졌던 연대를 복원하자는 얘기가 오가고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세 모으기가 본격화되면서 원격의료 반대 투쟁에도 어느 정도 힘을 받게 됐다.

보건노조 관계자는 "원격의료 이슈 또한 함께 다뤄나가게 될 것"이라며 "당장 보건복지부가 9월부터 원격의료 시범사업 단독시행을 예고하고 나선 데 대해, 공동성명을 내는 등 연대활동을 시작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