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현지교민 안전 위해 검역 대폭 강화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한 정부 각처가 에볼라 바이러스 국내 유입에 철저히 대비해 국민의 불안을 해소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질병관리본부는 아프리카 직항편에 대한 검역을 일반검역대 검역조사에서 비행기 '게이트 검역'으로 전환해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지난 1일 라이베리아를 거쳐 케냐 직항편을 통해 귀국한 승객에 대해 모니터링이 이뤄지지 못한 것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검역강화조치를 위해 법무부 출입국관리소 및 외교부를 통해 에볼라발생 국가로부터 입국하는 승객에 대한 정보를 파악·추적관리한다. 또 에볼라 감염 위험지역인 아프리카 3개국뿐만 아니라 나이지라아 전 지역을 검역 단계에 포함시켰다. 즉 검역 단계에서 상당한 시간·비용적 요소를 감안해서라도 국내 유입을 철저히 막겠다는 의지다.

더불어 추가로 해당 귀국자에게 역학조사관을 파견해 진단과 모니터링을 수행한다고 덧붙였다.

양병국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장은 새누리당 제5정책조정위원회의 보건복지분과 간사 문정림 의원이 11일 주최한 간담회에서 "세계보건기구(WHO)가 에볼라 비상상태로 선포한 만큼 우리 정부는 물론 전세계의 공조가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국민과 현지 교민의 안전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시행돼야 하는 검역을 대폭 강화시켰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도 에볼라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전국 13개 국립검역소가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아프리카 직항편 이외의 비행기에서의 기내방송을 통한 자진신고 안내, 외교부와 법무부 등 관계부처와의 해당국가 교민 및 국적자 입국정보 사전 공유 등을 점검하고, 각 검역소장이 이러한 검역상황을 점검하고 직접 확인하기로 했다. 자진 신고서도 불어가 새로 추가되고 열흘간이라고 표시된 부분도 21일간으로 재수정 됐다.

특히 4개국 입국자 및 경유자 등으로부터 증상이 나타날 경우를 대비해 각 검역소는 사전 모의훈련을 통해 검역부터 환자 이송, 격리까지의 각 단계별 세부조치 사항을 점검한다.

▲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권준욱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이를 통해 전체 검역체계가 어떻게 작동되는지와 모든 검역관들이 실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훈련하게 된다"면서 "더불어 국민의 위험 지역 여행 및 의료 선교활동을 통한 해당국 방문을 자제시키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고려의대 감염내과 교수)은 이 같은 대응방안을 두고 "정부 각처 모두가 에볼라 국내 유입에 대한 철저한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면서 "하지만 훌륭한 대응책이 마련됐음에도 잘 시행되지 않으면 헛수고다. 꺼진 불도 다시 본다는 심정으로 대책방안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감시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