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2014년 '안과감염병 표본감시체계' 자료를 분석 한 결과 무더위 절정 시기와 더불어 유행성 눈병 환자 수가 증가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질본에 따르면 7월 20일~26일(제30주) 동안 유행성각결막염 환자 수는 1000명당 19.2명으로 29주에 보고된 17.9명보다 높았고, 5주 연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기간 급성출혈성결막염 환자 수는 1000명당 2.4명으로 29주의 1.2명보다 높았다. 

연령별로는 전체 환자 중 0~19세 연령이 유행성각결막염은 36.4%, 급성출혈성결막염은 49.2%를 차지해,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유치원과 학교생활에서 주의가 요구된다. 

유행성 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눈 분비물 또는 오염된 물건 등과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감염되며, 여름 휴가철 물놀이 후 많이 발생한다.

특히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단체 생활시설과 수영장에서는 유행성 눈병 감염 가능성이 높고, 전파가 빠르기 때문에 개인위생 수칙 준수와 이상 증상 시 조기에 반드시 진료를 받도록 당부했다.

가장 효과적인 눈병 예방법은 물놀이 후에는 손을 자주 씻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는 것이며, 눈병 바이러스는 올바른 손씻기만으로도 대부분 제거할 수 있어 손을 자주 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유행성 눈병 감염 예방 수칙은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철저히 씻기 △손으로 얼굴, 특히 눈 주위 만지지 않기 △수건이나 개인 소지품 등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기 등이며, 유행성 눈병 환자행동 수칙은 △눈에 부종, 충혈 또는 이물감 등이 있을 때에 눈을 만지지 않기 △증상 완화 및 세균에 의한 이차 감염 또는 기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안과 진료 받기 △환자는 전염기간(약 2주간) 동안 놀이방, 유치원, 학교 등은 쉬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수영장 등은 가지 않기 등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