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상윤 교수

건양대학교 병원경영학과 안상윤 교수가 최근 '현대 병원인사관리' 책을 펴냈다. 

 
이 책은 주로 병원에서 발생하는 각종 조직 및 인력관리 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한 목적으로 저술되었으며, 문제점을 도출해내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문화적 관점과 조직심리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안상윤 교수는 우리나라의 각종 병원들이 치열한 경쟁상황에 놓여 있으면서도 그 위기를 극복해나가야 하는 주체가 인적자원이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병원에서 일하는 다양한 직종의 인적자원에 대한 효과적 관리를 통해 당면하는 운영상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이 책을 쓰게 됐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머리말에서 일반 중견기업에서는 당연히 이루어지고 있는 직무분석과 같은 효과적 인사관리를 위한 기초적인 작업조차 대형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는 이루어지지 않을 정도로 병원의 인력관리가 원시적이고 자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측면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병원 경영자나 관리자들이 인력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마인드와 철학을 가지고 시행을 해나간다면 지금보다 더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인력관리의 기반이 되는 직무분석 및 채용의 문제와 그 해결방안에서부터 교육훈련, 평가 및 보상, 임금관리, 인간관계 및 노사관계의 문제와 그 해결방안에 이르기까지 병원 내 인력관리와 관련된 이슈와 그 해결방안을 담고 있다. 총 12장으로 구성돼 있는 이 책은 서울 보문각에서 펴냈으며 모두 490쪽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