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암병원 ‘암치유센터’오픈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암치유센터’오픈
  • 임솔 기자
  • 승인 2014.07.03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인적인 암 통합 케어(Care)’, 암환자와 가족 모두 ‘삶의 질’ 향상

삼성서울병원 암병원은 예방부터 재활까지 전과정 케어를 위해 포괄적 암치료(Integrative Cancer care)를 제공하는 ‘암치유센터’ (Supportive Care Center, 센터장 이정권 가정의학과 교수)를 개설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암병원 암치유센터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인적인 암 통합 케어’ 를 목표로 암환자와 가족이 겪게 되는 ▲육체적, 정신적 고통과 불안, 두려움을 해소하고 ▲암 환자들의 건강, 삶의 질, 치료경과를 개선해 ▲조속한 사회복귀를 돕기 위한 ‘포괄적 암치료’ 를 제공하고자 만들어졌다.

이번에 오픈한 암치유센터는 암병원 1층에 ‘첫방문상담실’(안내/상담)과 ‘암치유센터’(진료/상담) 두 구역으로 공간 배치되고, 암환자들의 치료흐름에 따라 ‘진료영역’(Clinical care)과 ‘암교육영역’(Non-Clinical care)으로 나눠져 다양한 유형의 전문성과 효율적인 포괄적 암치료가 제공된다.

우선 진료영역(Clinical care)은 정신건강, 암재활, 암통증, 완화케어, 평생건강, 감염, 통합암유전, 재건성형, 항암피부, 흉터 등 ▲전문화된 10개 클리닉에서 암치료가 이뤄진다.

암교육영역은 정보제공, 상담, 교육, 연구 외에 환자의 심리/사회적 아픔을 알아내 관리하는 Distress Management 를 추가하는 등 ▲4개 암교육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라이프 스타일, 영양, 이미지 회복 등)가 제공된다. 통합 암치유센터에서 암환자와 가족들은 각 클리닉, 암교육분야 간에 상호 연계되는 다양한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또한 기존 암병원내 각각 암센터에서 진료받는 암환자와 가족들도 ‘지능형 협진 자동알림’ 전산시스템에 의해 암치유센터로 ‘자동 협진 의뢰’ 되어 포괄적 암치료 를 받을 수 있다.

심영목 암병원장은“단순 암치료를 넘어서 암환자와 가족들의 고통, 불안, 두려움을 해소해 주고 삶의 질을 높여줘 치료와 예방, 재활까지‘전인적인 암 통합 케어(Care)’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설했다”며“기존 국내 타병원에도 암치유정원, 암치유병원, 암예방센터 등을 운영중이지만 진정한 의미의 포괄적 암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게 현실이다. 하지만 우리병원 암치유센터는 암치료는 물론 암교육 정보제공과 평생건강관리를 포함한 ‘한국형 통합 암치유센터’ 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