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개원내과의사회 김종웅 회장, 평회원·환자·시민 등과 '항의편지운동' 계획 중

"원격의료, 영리 자법인 허용, 치매특별등급 한의사 소견서 발급, 세이프약국, 시민건강포인트제...원래도 정부가 불통이었으나, 요즘은 불통이 극에 달했다. 소통을 위해서는 환자를 우리 편으로 만들어 함께 항의하는 것 뿐이다."

 

서울시개원내과의사회 김종웅 회장은 2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 대응 방안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우선 김 회장은 "미국은 우리나라처럼 의사가 파업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며 "이는 정부-보험자-의사-국민이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이라고 운을 뗐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그 반대라면서, "정부와 보험자, 의사, 국민이 지향하는 바는 같음에도, 의사들의 조언을 정부에서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탁상공론 정책만 펼치고 있어 문제"라고 비판했다.

때문에 의사들이 국회와 정부에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항의해야만 한다고. 김 회장은 "의사단체의 집행부 몇명이 항의해서는 정부와 국회를 움직일 수 없다"며 "전 회원들이 환자를 설득해 모두 함께 정책의 문제를 지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속적으로 11만 의사들은 물론 100만명이 넘는 환자들이 문제 제기를 하면, 법안이나 정책도 주춤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회의원의 경우 표를 먹고 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반대하는 정책, 제도, 법안 등을 밀어부칠 수 없다고 단언했다.

이러한 파급력을 마련하기 위해 김 회장은 노인회, 부녀회 등과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으며, 협회 내에서 일반회원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소규모 '위원회' 마련에 힘쓸 예정이다.

김 회장은 "동부권, 서남권의 의사회 대표들을 만났고, 환자단체, 노인회, 부녀회 등과의 워크숍을 통해 애로사항도 들었다"며 "앞으로 이러한 민원을 모아 서울시의사회와 함께 서울시장을 만나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민사회단체, 병원에 찾아오는 환자 등 의사들이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정부의 부당함을 알리고, '항의편지쓰기'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더불어 "평회원이 참여하는 사회참여위원회, 학술위원회, 정보위원회 등을 만들 예정"이라며 "사회참여위는 의료덤핑 회원이나 불손한 영업사원을 규제하는 곳이고, 학술위는 회원들이 진짜 듣고 싶은 강의를 발굴, 정보위는 밴드나 카카오톡 등 모바일SNS를 운영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개원내과의사회에서는 '전공의'들을 위한 개원세미나도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개원을 원하는 내과전공의들에게 개원 입지 환경부터 세무, 노무, 환자와의 상담 노하우, 환자 대응방법 등 선배들의 지식과 경험을 전수할 방침이다.
 

 

한편으로 당장 하루 앞으로 다가온 노인치매특별등급진단서의 '한의사' 발급 허용에 대해서도 말문을 열었다.

이에 대해 한 마디로 "정부가 배신을 한 것"이라며 "큰 수익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당초 치매등급제외로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의 기회 확대라는 정부의 좋은 취지에 의사단체에서도 함께 한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대상자는 5만여명으로, 내과, 정신과, 신경과, 가정의학과 등의 의사가 많이 봐야 일년에 6명 정도를 보게 된다. 즉 일년에 30만원 정도 수익에 영향을 끼치는 것. 그럼에도 정부의 좋은 제도를 돕기 위해 의사단체 및 각 과별 단체에서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등 준비에 매진해왔다.

김 회장은 "치매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에 대해 준비해온 의사 외에 갑자기 한의사를 끼워넣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한의사는 우리처럼 많이 공부하지도 않았고, 관련 지식도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돈보다 뜻이 좋아서 한 것인데, 갑자기 정부에서 잘못된 방향으로 가니 배신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정책 설계시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