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제34차 종합학술대회…초고령화 시대 흐름 파악, 미래의학 방향 제시

▲ ‘제1회 대한민국 의학EXPO 2014’가 27~29일 서울 코엑스에서 ‘고령사회와 미래의학’를 주제로 를 개막했다.

의협의 제34차 종합학술대회가 '제1회 대한민국 의학EXPO 2014(대회장·추무진 의협회장, 조직위원장·김동익 대한의학회장)'로 27일 막이 올랐다.


서울 코엑스에서 29일까지 계속될 학술대회는 개원의, 전공의, 봉직의 등 전 직역 의사 뿐 아니라 의대진학 준비생, 의대생, 국민까지 참여하는 소통과 축제의 장으로 준비됐다. 이에 따라 사전등록만 7448명에 이를 정도로 호응이 좋았다. 현장등록을 감안하면 1만 5000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11시 30분부터 시작된 개회식은 복지부 이영찬 차관, 서울시 박원순 시장, 박인숙·문정림·김용익 국회의원, 변영우 대의원회 의장, 임수흠 서울시의사회장, 조인성 경기도의사회장 등과 내외관계자 1000여 명이 참석했다.

학술대회는 '고령사회와 미래의학'을 대주제로 '의료강국 100세 코리아'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고령사회, 인간, 건강, 미래의학에 대한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김동익 조직위원장은 개회인사를 통해 "대회를 준비하면서 모든 직역 의사들의 자발적 참여와, 국민과 소통하는 대회로 만들자는 목표를 세웠다"면서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꾸준히 증가해 3년 뒤 14%가 넘어서고 2028년엔 20%가 노인인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주제로 '고령화'를 선정했다"고 소개했다.

추무진 대회장(의협 회장)은 "의사들이 국민과 함께 손을 잡고 함께하는 최초의 의학 엑스포라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며, "이번 학술대회가 고령화 시대를 맞는 의료계에 하나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념식에선 또 제13회 에밀 폰 베링 의학대상에 선정된 송민호 충남대 의학전문대학원장(내분비대사질환 특성화연구센터장)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

이 상은 의학연구 의욕을 고취시키고자 의학발전에 공헌이 있는 자에 대해 시상하는 것으로 의협이 주관하고 한독에서 후원하는 학술상으로 매 3년마다 종합학술대회에서 시상하고 있다. 

▲ ‘제1회 대한민국 의학 EXPO 2014’ 참가자가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고 있다.
한편 전시장에서는 전문전시 외에도, 일반인도 참관하고 체험할 수 있는 △로봇인지 체험관 △Brain Fitness 센터 △고령 친화 종합 체험관 △생명 살리기 체험과 생명존중 캠페인인 대규모의 응급처치술의 교육이 진행됐다. 또 △청소년 과학캠프나 △의과대학 진학 심포지엄 등의 프로그램은 예비과학자 예비의사들에게 진로탐색을 위한 자리가 됐으며, 처음 시행되는 △UCC & 단편 필름 페스티벌에는 의사들의 삶 또는 환자로서의 경험에서 나온 재미와 감동이 있는 작품들이 선보였다.

건강백세를 위한 건강강좌는 △성공적인 노후건강관리 △뇌미인: 치매 걸리지 말고, 걸리더라도 예쁜 치매가 되자 △건강백세, 운동이 길이다 △비뇨생식: 요실금 강의 △나의 맞춤 스트레스 관리 등 노년층과 고령을 앞둔 중장년층에게 명의들이 쉽게 풀어주는 전문 의학강좌가 진행됐다.

28일엔 2018년에 진입하게 될 한국의 고령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대비를 위해, IT를 다양하게 접목하여 이용하게 될 Health 2.0시대의 도래에 대한 예측과, 장수, 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노인증후군과 노령의 주요질환을 주제로 다양한 강연이 이어진다. 특히 미래의료계의 주역인 젊은 의료인의 역량강화를 위한 Young Doctor Forum도 편성했다. 

사회정책심포지엄으로 통일을 대비한 특별심포지엄이 진행된다. 한국사회의 미래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될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 '통일의료 한국 심포지엄 (부제: 준비된 의료정책, 진정한 통일대박!!)'이 진행된다.

또한 해외 의료봉사, 사회봉사 (Global Outreach) 심포지엄은 국내를 넘어 세계 곳곳에서 의료봉사를 하는 한국의 의사들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젊은 의사들에게 다양한 의료 봉사활동과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하게 된다. 의료 선진국으로 도약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좀 더 많은 의료 봉사에 참여해야 할 필요성과 그 구체적 방안을 보여줌으로써, 국내 의료진의 의료 봉사활동 참여가 보다 활발해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주최측의 복안이다.

29일엔 '의료, 현장에서 준비한다'는 소주제 아래 국민 건강의 일선을 담당하는 개원의를 대상으로 고령사회에서 흔히 접하는 만성질환에 대한 풍서한 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