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협회, 병협이 주장하는 병원내 의원개설 절대반대

대한병원협회가 15일 열린 투자활성화대책 논의에서 병원 건물 내에 의원을 개설할 수 있도록 허용해 달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 의원협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15일 보건복지부와 병원협회, 약사회 등이 투자활성화대책에 대한 논의를 위해 모인 자리에서 병협이 의료법인 부대사업 범위를 확대해 병원 건물 내에 의원을 개설할 수 있도록 임대업을 허용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해진다.

의원협회는 "이 제도는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제도다. 병원과 의원의 기능은 분명히 구분돼야 하며 환자의 접근성 역시 차별화돼야 한다"며 "그것이 바로 의료전달체계 확립이며, 궁극적으로 국민건강에 이득이 되는 것이다. 병원내에 의원을 개설한다는 것은 의원으로 오는 환자를 병원이 바로 흡수하겠다는 얄팍한 심산으로, 결국 의료전달체계의 붕괴를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당장은 의원급 의료기관의 환자를 병원이 흡수해 단기적인 이익이 있을지 모르나, 장기적으로 의료전달체계의 붕괴로 인해 병원들 역시 제대로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병협은 근시안적 발상으로 본인들의 운명을 재촉하지 말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수가로 인해 발생한 병원 경영난은 수가 정상화를 통해 극복돼야 한다는 게 의원협회의 입장이다. 부대시설을 통한 수익이나 병원내 의원개설과 같은 꼼수는 오히려 저수가를 더욱 고착시켜, 자신들의 운명을 더욱 단축시키는 부메랑이 될 것이란 얘기다.

의원협회는 "병원내 의원 개설은 의원급 의료기관의 생존권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고 더 나아가 국민건강에 막대한 해악을 끼친다"며 "대한민국 의료가 망하는 지름길이다. 병원내 의원 개설에 대한 논의는 전면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