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정책연구소는 노인 주의 의약품 사용에 대한 후향적 의약품안심서비스(DUR) 수행을 위해 이와 관련된 59개 성분 의약품을 발표했다.[하단 표 참고]

앞서 미국 노인병학회(American Geriatrics Society, AGS)는 AGS 2012 Beers Criteria를 통해 질병에 관계없이 노인이 피해야 할 의약품 약 116개 성분을 발표했다.

심평원 정책연구소에서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AGS 2012 Beers Criteria를 근거로 국내 65세 이상 노인 환자 주의 의약품 처방현황을 분석했다.

그 결과 입원의 경우 디클로페낙(diclofenac), 메토클로프라미드(metoclopramide), 메페리딘(meperidine) 등이 많이 처방됐고, 외래에서는 클로르페니라민(chlorpheniramine), 디아제팜(diazepam), 멜록시캄(meloxicam)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소 측은 △클로르페니라민이 포함된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진정효과가 있어 낙상위험이 큰 약물로 규정했고, △디아제팜은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물로 고용량 복용시 심한 졸림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멜록시캄은 비선택적 COX-2 NSAID(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로 장관 출혈 및 위궤양 위험이 있어 장기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보고했고, △디클로페낙 또한 비선택적 COX-2 NSAID로 심장발작, 뇌졸중 위험을 상승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주의를 요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메토클로프라미드는 위장관 촉진제로서 본인 의지와 달리 손발이 떨리는 등 추체외로 효과를 유발할 수 있어 장기 복용을 주의해야 하며, △메페리딘은 장기 복용시 신경독성의 위험과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으로 안전한 대체약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을 권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심평원 윤석준 정책연구소장은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노인은 일반인에 비해 의약품 장기처방과 다제복용으로 약물 유해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으로 심평원에서는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노인 주의 의약품에 대한 사전 DUR 점검 및 의료기관에 대한 후향적 관리체계를 정립할 예정이다.

즉 처방·조제단계에서 노인 주의 의약품에 대해 실시간 알림 창 제공으로, 의·약사의 충분한 상의와 복약지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노인 진료가 많거나 주의가 필요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심평원이 개발한 교육자료 제공 등 후향적 관리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