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상동맥경화성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한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로수바스타틴과 에제티비브를 병용투여하면 로수바스타틴 단독에 비해 중성지방과 유리지방산을 추가로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희의대 최형일 교수(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팀은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죽상동맥경화성 이상지질혈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단기간 에제티미브 및 스타틴 병합요법과 스타틴 단독요법을 투여했을 때 동일한 저밀도지단백 감소 하에 apoB 농도와 apoB/A-I간 오즈비(ratio)가 있는지 비교한 연구를 9일 대한당뇨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만 20세 이상의 제 2형 당뇨병 환자에서 LDL-C 130mg/dL 이상인 환자를 대상으로 로수바스타틴 20mg 단독(21명)과 로수바스타닌 20mg+에제티미브10mg(21명)를 무작위로 배정해 6주간 하루 1회 약물투여후 ApoB/A-I ratio 변화량을 1차 종료점으로 평가했다. 또 저밀도 LDL, apoB, apoA-I, hsCRP, adiponecin, leptin 등의 변화를 관찰했다.

6주후 베이스라인 대비 대부분의 지질 변화에서 두 군간 유의한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다. 다만 중성지방은 로수바스타틴 단독군에서 10.5mg/dL, 에제미티브 병용군에서 49.5mg/dL이 감소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P=0.01), 유리지방산도 각각 41uEq/L과 170.5uEq/L이 감소함으로써 차이가 발생했다(p=0.07).

연구팀은 "단독군과 병용군 모두 apoB, apoB/apoA-I, Lp 감소효과는 유사했다"면서 "하지만 중성지방은 병용군에서 추가로 낮추는 것으로 나타나 고중성지방을 가진 죽상동맥경화성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옵션으로 고려할 수 있다"고 결론내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