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회장 불신임 임시총회를 앞두고 경기도의사회 조인성 회장이 현재의 의협 혼란 원인을 '노환규 회장'으로 지목했다.


조 회장은 18일 '경기도의사회 회원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대한의사협회의 모든 운영권한은 회원들에게 있으며 회원들의 뜻을 대리해 회원의, 회원에, 회원을 위한 회무를 대의원들이 책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의협은 100여년의 역사를 통해 대의민주주의(대의원제)라는 정관과 전통을 확립했다. 이 제도도 완벽하지는 않기에 '최고'가 아닌 '최선'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런데 노환규 회장은 의사들이 쌓아 놓은 의협의 전통과 대의민주주의를 말살하려 하고 있다는 것이 조 회장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대의원회는 노환규 회장의 불신임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19일 임시 대의원총회를 소집했다는 것이다.

조 회장의 서신문에 따르면 노환규 회장 취임 이후 반복된 매우 부적절하고 경솔한 언론과 페이스북에서의 언행, 단체를 화합케 해야 할 회장으로서 내부적으로 갈등과 반목을 유발하는 발언은 의료계 내에서 내부분열과 갈등을 심화시켜 왔다. 또 시도회장단이나 대의원회에서도 여러차례 노회장에게 일방적회무 개선을 간곡히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2년간 이런 노회장의 일방회무에 대해 시정요청을 할수록 노회장 1인의 독선적, 비민주적 회무는 더 악화되어 갔다는 것. 

게다가 의료계 의견수렴조차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된 투쟁의 목표와 투쟁의 방향성은 회원들을 분열케 하고 투쟁 동력을 심각히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했고, 시정을 건의했지만 조금의 수용이나 개선도 없었다. 

또 투쟁과정에서 의료무상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의료 영리화반대, 의료민영화반대, 비급여 비양심주장, 건강보험당연지정제 강화 등 정제되지 않은 발언으로 회원들을 혼란케 했다

독선적으로 결정된 포괄수가제 철회결정 및 제도 고착화(2012.6.29), 1차 토요휴무 일방적 철회 및 건정심 일방적 탈퇴·복귀결정 (2013.1.31), 회원 의견수렴없는 만성질환관리제 일방추진(2013.6), 회원의 분열을 심화시키는 대의원회와 시도회장에 대한 내부의 적 발언, 정권퇴진 발언, 자신이 주도한 1차 의정협상결과 및 협상단 전면 부정으로 투쟁체 붕괴(2014.2.19) 등도 지적했다.

2차 의정협상결과에 "국회입법과정중에 시범사업"이라는 입법의 기정사실화를 합의문에 명기한 것은 협회장의 명백하고 중대한 실수로 의료계가 도저히 받아들여선 안된다. 정부도 협상문을 명기된대로 해석하고 입법도 명기된 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비합리적이고 일방적으로 반복되는 회원투표와 자의적 문항  설문조사는 비과학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조 회장은 "이러한 상황에서 무너진 투쟁체를 구성하고 의협을 정상화하기 위해 개최된 3월30일 임시대의원총회에서 2차의정협상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회원들의 뜻을 확인하고,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해서 투쟁과 협상을 진행하고 노회장은 의협회무에 전념하라는 대의원들의 충정어린 결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회장은 대의원총회의 결정과 권위를 전면 부정하며 언론과 페이스북을 통해 대의원회의 의결을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불복을 천명하고 자신과 대의원총회의 갈등을 심화시켰다"고 주장했다.

또한 노회장은 대의원회 결의를 부정하고 정관을 무시한 행보에서 나아가 대의원회의 결의를 무효화하고 대의원회를 해산하기 위한 사원총회라는 정관에도 없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협집행부가 4월12일  이사회의에서 대의원회를 해산하는 사원총회 안건을 의결했다는 것이다.

조 회장은 대의원 직선제는 현 정관에도 있는 사항으로 개정할 것이 없다면서도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직역과 세대를 안배하는 대의원회 구성의 변화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회원들께 국회가 결정한 일을 대통령이 맘에 안든다고, 국민들 다 모여서 국회해산하자고 하는 일이 과연 정상적인 사고방식인지를 되묻고 노환규 회장이 주도하는 회원투표나 사원총회에 불참할 것을 호소했다.

조 회장은 "의료계 전 직역의 총의를 모아 난국을 헤쳐 나가자"면서 '속도보다는 방향'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