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가 전자담배도 일반담배와 동일하게 규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금연법 관련 규제가 시행되고 있음에도 니코틴 함량이 높은 전자담배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우려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영국 파이낸셜지가 확보한 WHO 내부문건에는 전자담배 위해성에 대한 연구결과가 잇따라 보고 되고 있음에도 그 사용량이 줄어들지 않아 담배 규제 기본협약(FCTC)에 의한 제제가 시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이 명시됐다.

WHO 담배규제기본협약 사무국장 Haik Nikogosian 박사는 지난해 11월 러시아 모스크바서 가진 회의에 참석해 "전자담배는 금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전자담배의 위협성에 대한 확고한 인식이 제고되야 한다"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WHO의 세계 6대 지역 대표들도 "전자담배가 담뱃잎으로 만든 니코틴을 함유한다면 담배 규제 기본협약(FCTC)을 통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담배제품과 동일하게 간주돼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 같은 방안이 시행 될 경우 광고 금지는 물론 공공장소 흡연 제한, 가격 인상 등의 엄격한 제제가 가해지게 된다. 특히 전자담배를 생산하는 회사와 담뱃잎을 재료로 액상 니코틴을 제조하는 업체의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WHO  관계자는 "전자담배 규제 건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단계에 있으며 아직 최종확정은 내려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