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환규 의협회장이 "차기 회장 선거에 나가지 않겠다"고 다시 강조하고 나섰다. 


노 회장은 자신의 불신임 여부를 묻는 임시대의원총회(19일)를 앞두고 16일 '존경하는 대한의사협회 대의원님들께 드립니다' 제목의 서신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서신에서 노 회장은 "작금의 혼란에 대해 큰 책임을 느끼고 사과드린다"면서 "더욱이 오랜 기간 동안 의협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대의원들까지 한묶음으로 마치 기득권에 집착하는 구태한 세력처럼 폄훼되는 상황에 대해 죄송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나 의협은 무너져 내린 의료체계를 되살려야 한다는 중차대한 과제를 앞에 두고 있고 이 엄중한 시대적 사명을 위해 평상적 체제가 아닌 비상 전시체제를 갖춰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3월 30일 임총 개최와 결의 사항과 관련, 변영우 대의원회 의장이 '총파업 재개 등 대정부 투쟁 재개' 의결을 요구한 집행부 주문을 묵살했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의협 집행부는 무의미한 임총을 막기 위해 변영우 의장을 설득했고 다수의 대의원 운영위원들도 유효성에 의문을 제기했으나 의장 주도로 끝내 임총이 개최됐다는 것이다.
 
 
노 회장은 "수개월간의 대정부 투쟁에서 대다수 시도의사회장들은 투쟁에 부정적이었고 투쟁 자체를 피하려는 지도자들이 위원으로 구성된 비대위 위원장을 맡아 투쟁을 이끌었지만 소기의 성과를 얻기 위해 독선이라는 비판을 감수해야 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대정부 투쟁에 있어선 일사분란하게 움직일 수 있는 강력한 투쟁체 구성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금 의료계가 겪고 있는 내홍의 중심에는 내년에 있을 의협회장 선거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의협의 성공은 회장의 성공이 되고 그것은 다시 재선으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의협의 단합을 해치고 성공을 방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의협 권한은 대의원이 아닌 회원들에게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 대의원총회가 더큰 대표성을 확보하고 회원들이 총회 결정을 존중하게 됨으로써 하나된 의협을 만드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노 회장은 대의원직선제 선출, 시도의사회장·임원의 겸직금지 등의 정관 변경안이 4·27 정기총회에서 통과된다면 '사원총회'는 불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의협 대의원회는 16일 지난달 임총에서 통과된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게 되며, 19일 임총에서는 노환규 회장에 대한 신임여부를 묻게 된다. 불신임이 통과되면 그 효력이 즉시 발휘된다. 그러나 이에 대한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게 되면 회장직을 유지하면서 소송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