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정심 구조개선과 수가 인상은 전혀 무관

대한의사협회(회장 노환규)가 원격진료 반대는 변함없다고 다시 강조했다.


의협은 17일 발표한 '제2차 의-정 협의결과' 발표후, "원격진료 시범사업 수용은 사실상 원격진료를 받아들인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원격진료를 저지하기 위해 시범사업을 주장한 것"이라고 밝혔다.

의협은 "원격진료 시범사업을 주장한 것은 오히려 원격진료를 확실히 막기 위한 수단"이라며, "입법 전 시범사업을 통해 원격진료의 안전성·유효성을 검증하기로 한 만큼 시범사업을 통해 원격진료의 불안전성·효과 없음이 분명히 입증될 것을 자신하기 때문에 정부의 일방적인 원격진료 강행을 효과적으로 저지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시범사업은 국민적 관심이 집중돼 있고 의협에서 시범사업을 주도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원격진료의 근거 부족이 명확히 드러날 것"이며, "이를 통해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반복해 추진하려던 원격진료 정책은 폐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투자활성화 대책과 관련해서도 "의료영리화를 동의하거나 추진하고자 함이 절대 아니다"며 "오히려 이를 저지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나아가 제2차 의-정 협의문은 "우려되는 문제점의 개선을 위해 의사협회/병원협회/치과의사협회/한의사협회/약사회 등의 보건의료단체가 참여하는 논의 기구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의견을 반영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의협은 "논의기구에 참여하는 병원협회를 제외한 모든 보건의료단체가 그간 의료영리화 정책 저지를 위해 함께 연대하여 투쟁해 온 점을 상기해야 한다"면서, 의-정 협의결과에도 "의료법인의 영리자법인 설립 시 진료수익의 편법 유출 등" 우려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겠다고 분명히 적시되어 있는 점 또한 강조했다.

의협은 일각에서 제2차 의-정 협의결과의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 건정심) 구조개선 사안과 수가 인상을 자꾸 연관 짓고 있다면서, 이는 명확히 사실과 다르며 건강보험 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오해라고 분명히 했다.

의협에서 건정심 구조개선을 주요의제로 삼은 것은 "건정심이 건강보험과 관련된 거의 모든 주요사항을 결정하는 최고심의 의결기구인데 지난 2004년 감사원에서도 구조적 불합리성을 지적했는데 고쳐지지 않아 이번에 바로잡는데 정부가 동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수가계약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과 개별 의료공급자단체 대표의 계약으로 진행하도록 법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건정심 구조개선과 수가인상을 직접적으로 연결짓는 것은 무리한 주장이라는 것. 

의협은 "특히 일부 언론에서는 의협이 원격진료와 투자활성화 대책에 타협하는 대신 수가 인상을 선물로 받았다는 식의 악의적 보도는 큰 유감"이라며 "이제라도 흠집내기를 중지하고 사실에 근거해 보도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