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총회서 참여 여부 논의..정족수 미달로 미의결에 그쳐

"아직까지 의대생들은 '원격의료'나 '의료기관의 자법인 허용'이라는 쟁점 사항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파업 참여를 묻는 것은 시기상조다."

"의대생이 파업을 하게 되면 시위나 집회, 수업거부, 자퇴 등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행동은 의대생만 손해를 볼 뿐 사회적 영향력은 크지 않다."

"의사도 아닌 의대생들이 파업에 동참한다고 하면, 제3자의 입장에서 '의사 따라하기' 정도로 여겨져 여론이 더 안 좋아질 것이다."
 

 


1일 대한의과대학·의전원학생협회는 대의원 비상총회를 개최, 의협 총파업에 대한 의대생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의대생들이 총파업의 원인이 되는 '원격의료'와 '의료기관 자법인 허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아 참여여부를 묻기는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S대 대의원은 "의협 총파업에 대해 찬성하겠다는 내용을 의결한 겨울 총회 이후 학교로 돌아가 학생들에게 이를 알렸을 때 이해도가 상당히 낮았다"면서 "참여를 할지 말지 정하는 것보다 각 학교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먼저"라고 말했다.

K대 대의원은 "동기나 선배들을 보면 심각성이 인지돼 있지 않고, 당장 시험이나 과제에 치중하고 있다"면서 "액션을 취하자고 했을 때 얼마나 움직일지 의문"이라고 회의감을 드러냈다.

또 교수님들의 눈치가 보여 참여를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는 학생들도 있었다.

C대 대의원은 "여기서 아무리 파업 동참을 고려하더라도, 결국 학교로 돌아가면 교수님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면서 "어떤 자세를 취한다고 발표해버리면 학교 내에서 논란이 될 수 있으므로 두렵다"고 말했다.

또한 K대 대의원도 "2000년 파업과 달리 교수님들 중 원격의료, 자법인 허용 등에 찬성하는 분들도 많아 의대생들이 파업에 동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토로했다.

뿐만 아니라 의사 파업에 대한 좋지 않은 여론도 많은데, 여기에 대학생까지 동참하게 되면 인식이 더욱 나빠질 것이란 의견도 나왔다.

D대 대의원은 "포탈 사이트 등에서 댓글을 보면 의사 파업에 대해 양극으로 갈려있다"면서 "여기에 학생들마저 참여하게 되면 더 큰 반발이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C대 대의원 역시 "의료계와 관계 없는 제3자에게 의대생 파업 동참에 대해 물어봤는데, 단순히 '의사 따라하기에 불과한 것'이라는 지적을 받았다"며 "오히려 국민적 인식이 더 나빠질 수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의협의 파업에 대한 의대생들의 대응방안은 '정책 홍보기간'을 거친 후 논의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J대 대의원은 "심평원 기준으로는 3분의 1, 의협 기준으로는 3분의 2 정도의 의사만 파업을 원하고 있다"며 "의대생이 어떤 스텐스를 취할지는 추후에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C대 대의원도 "대부분 의사선생님들도 공조가 되지 않은 사안이므로 의대생들이 당장 참여를 발표하는 것은 반대"라면서 "대의원으로서는 일단 학생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알린 후 의견을 듣는 과정을 거쳐 참여를 논의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S대 대의원 역시 "파업이 장기화되면 의대생들의 의견을 묻는 게 맞다"면서 "시작도 하기 전에 여부를 논의하는 것은 이르다"고 꼬집었다.

다만 이같은 논의 내용은 대의원 정족수 부족으로 논의사항은 의결과정을 거치지 못했다. 추후 학생들의 정책 홍보 및 설문조사·찬반 투표 등의 기간을 거쳐 비대위 설립 등에 대해 결정키로 했다.

한편 같은날 의협에서 진행된 총파업 투표 결과 발표에서, 투표에 참여한 4만8861명(의협 기준69.8%) 중 '3월 10일 총파업 돌입에 찬성한다'고 답한 회원은 3만7472명(76.69%), 반대한다는 1만1375명(23.28%)으로 집계돼 오는 10일 파업이 확정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