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하지 않은 보험수가로 더 나은 치료재료, 의료기기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리고 있다. 정부가 업계와 함께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하고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해 지속가능한 의료기기 성장의 기반을 만들어나가길 바란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20일 서울 임피리얼팰리스호텔에서 제15회 정기총회를 개최, 올해 중점사업으로 회원사 권익보호를 위한 의료기기 제도 개선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 후 즉시 제품이 출시되고 신의료기술평가는 그 이후에 평가하는 방식으로 업무프로세스가 개편되는 고무적인 상황이다. 국회도 보건의료산업을 성장동력으로 꼽으면서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다.

이날 축사에 나선 국회 오제세 보건복지위원장은 "성장가능성이 무한한 의료기기업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불필요한 규제에 대한 업계 고충을 바로 해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식약처 정승 처장도 "의료기기산업 발전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선전할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다. 정부와 업계가 다같이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협회 송인금 회장은 "허가 절차 개선의 세부 규정으로 보건복지부의 건보요양급여 기준에 관한 규정 개정이 이어져야 할 것"이라며“신속한 의료기기 제품 시장 진출과 함께 합리적인 기준 마련을 통한 적정 보험수가가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업계 손실을 강요하고 신제품 및 나은 치료재료를 개발하기 위한 동기를 저해하는 별도산정불가 등의 제도는 시급히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송 회장은 "업계는 지속가능한 보험재정에서 합리적인 제도 개선을 위해 정부와 머리를 맞대고 소통할 준비가 돼있다"며 "또한 올해를 혁신의 해로 정하고, 안전하고 품질좋은 의료기기 공급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체계를 갖추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협회는 올해 중점사업으로 의료기기 현안 중심 위원회 신설, 산업육성본부를 통한 해외시장 개척, 품질경쟁력 확보, 의료기기종사자 교육, 해외 민간단체와의 국제협력 등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올해 예산안은 지난해보다 1억6773만1208원이 줄어든 29억817만9836원을 승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