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약물경제성평가 및 성과연구학회(ISPOR: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Pharmacoeconomics and Outcomes Research) 홈페이지에 업계 실무진이 작성한 우리 나라의 인허가 및 보험급여와 가격결정 절차가 정식 수록됐다. 

‘한국의 의료기기 시장접근 (South Korea – Medical Devices & Diagnostics)’라는 제목으로 게재된 이 자료는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의료시장 환경과 공공의료 정책 결정기관, 일반적인 인허가 및 보험급여와 가격결정에 이르는 의료기기의 시장접근 과정 전반을 소개하고 있다.  메드트로닉코리아 대외협력부 이상수 이사와 인허가 담당자인 박지윤 차장이 작성했다.

ISPOR는 국가 공공보건 관련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의약품 및 치료행위의 경제성-유효성 조사방법론에 대한 폭넓은 연구를 수행하는 국제 학회로 1995년 창립됐다.  연구자, 정책 결정자, 업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100여개국 7000여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연 3회 국제학술회의를 주최하고 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도 격년제로 9월에 회의가 열린다.

ISPOR 홈페이지에 의약품 혹은 의료기기의 시장접근 절차 및 관계기관에 대한 정보가 수록된 국가는 오늘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21개국이다.  아시아 국가는 이 중 5개 나라(대한민국, 중국, 싱가폴, 타이완, 태국)가 포함돼있다.  

우리나라 정보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시장접근 시스템에 대한 원문은 ISPOR 홈페이지 내 글로벌 헬스케어 시스템 로드맵(Global Health Care System Road Map, http://www.ispor.org/HTARoadMaps)을 통해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