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인자 통합관리·적극 치료 필요성 제시

화이자, `아시아 심장학 심포지엄`
 화이자제약은 지난 3~4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제9회 화이자 아시아 심장학 심포지엄(9th Pfizer Asian Cardiology Symposium)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중국·한국·호주 등 아시아 13개국에서 약 300여명의 심장학 전문의들이 참여했으며, 국내에서는 부천 세종병원 심장내과 노영무 교수 등이 참석해 심혈관 치료에 관한 최신지견을 논의했다.
 아시아지역 심혈관질환의 현황을 조명하는 첫 세션에서는 호주 로얄프린스알프레드병원 스테판 맥마흔 교수가 고령인구 증가·고혈압·콜레스테롤·흡연·당뇨 등 위험인자로 인해 아시아에서 심혈관질환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이 되면 10년내 심혈관질한 발생 가능 환자수가 20억명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죽상경화증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진행된 두번째 세션에서는 미국 텍사스대 보건과학센터 로버트 칠톤 교수가 죽상경화증의 주요 임상결과를 발표, 리피토 고용량 집중요법의 심혈관계 사건 위험감소 효과를 입증한 `TNT(Treating to New Targets)` 연구의 의미를 전했다.
 `심혈관질환 치료의 다원적 접근` 주제의 세번째 세션에서 하버드의대 약학부 프레스톤 메이슨 박사는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계 위험인자들을 가진 환자들은 혈관확장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산화질소(NO)의 감소로 인해 혈관 내피세포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강조, "노바스크와 리피토의 병용치료를 통해 내피세포의 NO 방출을 돕고, 내피세포 자체의 기능을 회복시켜 전반적인 심·뇌혈관 보호효과를 가져온다"며 두 물질의 결합이 가져오는 궁극적인 이점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