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50만명…1500병상 있어야

대학병원급 의료기관 2~3곳 필요
보건의료 전담기구 구성 서둘러야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원회는 신행정수도는 `상생과 도약`을 기본 이념으로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미래지향적이며 지속가능한 도시로 건설된다고 밝혔다.
 또 정치·행정도시, 친환경도시, 인간존중도시, 문화·정보도시로 대표되는 행정수도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신행정수도의 건설은 보건의료인력의 취업은 물론, 새로운 의료시장이 창출된다. 매년 3천명 이상의 의사와 1만명이상의 간호사가 배출되는 현실을 감안하면 새로 배출되는 의료인들에 기회의 장이 될 것이며, 또한 수도권과 대도시에서의 이주가 많을 것으로 전망돼 과도하게 집중돼 있는 이들 지역 의료기관의 분산효과도 기대된다.
 현재 신행정수도로 거론되고 있는 공주와 연기지역에 종합병원은 한곳도 없으며, 공주(2003년 현재 13만여명)에는 공주의료원 국립공주정신병원 공주현대병원 국립감호정신병원등 4곳의 병원이, 연기(2003년 현재 8만3천여명)에는 조치원성모 한마음병원등 2곳의 병원이 있으며, 의원은 각각 60곳과 45곳이 있다. 의사는 공주지역 100여 명, 연기 5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일단은 이를 기본으로 새로운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의료망을 구상해야 할 것이다.
 현재 보건의료계에서는 이 지역 보건의료의 방향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1500~2000 병원병상을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수도권 신도시를 참고하면 인구 39만명을 목표로 했던 분당신도시는 당시 3곳의 대형 의료기관 유치를 위한 분양이 있었지만 2곳만 의료기관으로 개설됐고 이후 분당서울대병원이 신도시 계획과는 별도로 개원되면서 차병원, 분당제생병원, 그리고 남서울병원 등 5개의 병원과 250여 명의 개원의 등이 2004년 현재 43만명의 주민 건강을 돌보고 있다.
 인구 46만여명인 일산신도시에서는 일산백병원, 국립암센터, 일산공단병원, 관동대 명지병원, 동국대병원(개원예정)과 일산구 275명, 덕양구 190명의 개원 의사들이 활동중에 있다.
 각 의사회에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를 감안하면 더많은 의사가 활동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숫자에는 치과의사나 한의사 등은 포함하지 않았다.
 이들 신도시가 서울을 인근에 두고 있다면 50만명의 신행정수도 예정지는 대전광역시를 옆에 두고 있어 참고가 될만하다. 다만 신행정수도는 인구밀도(인/ha)를 300~350명을 계획하고 있어 분당의 614.7명에 비해 더넓은 지역이라는 점이 감안돼야 한다.
 이신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보건의료사업단장은 "일반적으로 인구 300명당 1병상이 필요하므로 50만명의 신행정수도에는 1500병상 전후가 기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균 한국병원경영연구원 연구실장도 񓗼~1700병상의 병원병상을 확보하고 이후 인구가 증가하면서 의원들이 속속 들어서게 되는 과정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50만명 주민을 목표로 하고 있는 신행정수도는 현재의 의료구조로 보면 대학병원급의 종합의료기관 2~3곳과 10여 개의 크고작은 병원, 300여곳에 달하는 의원들이 의료시스템을 구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국립의료원의 이전이 검토된다면 공공의료 기관의 구성비 등 이 지역의 의료시스템은 기존 지역에 비해 획기적으로 변화된 모습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 의료계 인사는 "대학·대형병원이 이전 또는 부속의료기관으로 개원한다면 인력확보의 이점등으로 빠른 정착이 가능하고 도시안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특히 국가, 법인, 기업 등 운영주체에 따라 경영안정은 큰 차이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덧붙여 그는 장기간에 걸쳐 행정수도가 조성되는데 대학·대형병원은 인구를 유입하도록 하는데 있어 교육과 함께 가장 중요한 분야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보건학계 인사는 "신행정수도 건설을 둘러싼 찬반의 논란이 국가대사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시스템을 어떻게 갖추어 나갈지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됐어야 했다"며, 지금이라도 신행정수도의 보건의료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룰 별도 전담기구를 시급히 구성하여 방향을 잡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행정수도 건설에 있어,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주무부서인 보건복지부가 객이 아닌 주체로서 제자리를 찾고 의료 로드맵을 구축하는데 앞장설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