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살상형 바이러스·유전자스위치 결합 "동물약효시험서 암세포 거의 100% 제거"

바이오벤처 툴젠(대표 박진영)이 연세의대 윤채옥 교수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항암효과를 현저히 높인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항암제는 암세포만 사멸시키고 정상세포들은 해하지 않는 `종양살상형 바이러스(Oncolytic virus)`에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에 필요한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하는 `유전자스위치(Gene Grip)`를 결합한 것으로, 윤 교수팀이 실시한 동물약효시험에서 암세포를 100% 가깝게 제거하는 등 그 효과가 기존 항암제에 비해 월등하다.
 바이러스를 이용한 항암유전자치료제는 작년 말 세계 최초로 중국에서 승인, 판매되면서 최근 관련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분야다.
 유전자스위치기술은 국내토종 바이오벤처인 툴젠과 미국의 유수 바이오기업인 상가모(Sangamo Biosciences)만이 가지고 있는 원천기술로, 세포 내에 존재하는 수천 수만 개의 유전자 가운데 특정한 유전자 발현을 활성 또는 억제하는 것을 스위치를 껐다 켰다 하는 것에 비유하여 붙인 이름이다.
 툴젠의 김진수 연구소장은 "이미 다수의 해외기업들이 항암제의 연구 및 제품화에 관심을 가지고 접촉해 오고 있으며, 올해안에 동물을 이용한 독성 및 약물동력학시험 등 전임상시험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병수 기자 bskim@kimsonline.co.kr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