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신진료 환경 조성돼야"

박 "문제해결 초점은 질높은 의료 제공"




대한의사협회 장동익 협회장은 17일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최고위원을 만나 보건의료 현안에 대한 의협의 입장을 전달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장 협회장은 “현재 우리나라에는 의사들이 소신껏 진료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지 않다"고 지적하고 "의사의 자존심을 세워달라"고 당부했다.
 또 "의사가 자존심을 갖고 소신진료 하는 것은 국민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라며 현재처럼 의사와 건보공단이 수가만을 계약하는 시스템을 바꿔 수가뿐만 아니라 각종 심사제도, 건강보험관련 고시 등도 함께 계약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 추진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
 최근 이슈가 된 생물학적동등성 시험의 문제점과 의협이 시중에 유통중인 카피약의 효능을 전면 재검사할 계획도 함께 설명했다.
 이와 관련, 박근혜 대표는 "모든 문제 해결의 초점을 국민에게 질높은 보건의료서비스에 제공하는 쪽에 맞춰야 한다"고 말하고 "의사가 소신을 갖고 마음 편히 진료에만 전념토록 여건을 만드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피력했다.
 이날 배석한 박재완 보건복지위 한나라당 간사는 "의사에 대한 과도한 행정처분은 형평성 차원에서 심도깊게 검토해 봐야 한다"고 언급하고 "OTC 의약품 슈퍼판매, 건강보험 국고지원 확대, 의료일원화, 의료분쟁조정법 등 의협이 추진하는 정책들을 관련 정부부처와 시민단체, 다른 직역단체와 신중히 조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전문직역단체의 자율정화가 강화돼야 한다"며 의협이 회원 자율징계권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동에는 의협측에서 유희탁 대의원회 의장, 박희백 한국의정회장, 이승철 상근부회장, 경만호 서울시의사회장, 이현숙 의협 부회장, 박효길 의협보험부회장, 홍승원 대전광역시의사회장, 정복희 경기도의사회장, 이원보 감사, 김성오 총무이사 겸 대변인, 이병훈 한국의정회 사무총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