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ㆍ남성ㆍ흡연ㆍ고혈압 주요 위험인자

【British Medical Journal 2002;325:857~861】=직장에서 요구하는 것은 많고, 재량권은 크지 않은 위치의 근로자들의 경우 그 스트레스로 인해 심혈관 질환사망위험이 일반 근로자의 2배 이상 높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됐다.

또한 일에 대한 금전적, 사회적, 직업 안정성 등을 포함한 적절한 보상이 뒤따르지 않는데서 오는 스트레스도 심혈관계 사망률을 2배 이상 높인다고 한다.

이같은 결과는 핀란드의 헬싱키 대학 심리학 연구팀이 실시한 "직업성 스트레스가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을 통해 보고됐다.

연구진은 핀란드의 중심부에 위치한 Valmet이라는 기계생산공장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은 연구가 시작된 1973년 현재 최소한 15개월 이상의 근무경력이 있고,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지 않은 근로자 중에서 성별과 연령, 그리고 업무내용(관리자, 사무직,숙련공, 미숙련공)을 고려하여 선정됐다.

이런 과정을 거쳐 선발된 최종 인원은 812명으로 이들에 대해 1973년부터 25.6년간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건수를 추적조사 및 설문조사와 인터뷰, 임상실험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였다.

먼저 인적(人的) 특성과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사이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일반적인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고령일수록, 여성보다는 남성이, 흡연가일수록, 혈압이 높을수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수록,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더 높은 사망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위의 인적 요소들이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을 보정한 뒤, 최종적으로 이 연구의 주된 관심사인 직업성 스트레스와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사이의 관계를 파악했다.

조사 결과, 업무에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여기는 집단이 가장 적은 스트레스를 받는 집단의 사람들보다 2.2배 높은 사망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신의 일에 대한 노력과 그에 따른 사회경제적 보상 사이의 불균형을 가장 심하게 느끼는 집단이 가장 낮은 집단의 근로자보다 2.4배나 높은 사망률을 보였다.

직업성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두 개의 서로 다른 분석 방법 모두에서 동일한 결과를 보인 것이다.

심혈관계 질환은 현대인의 주된 사망 요인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그동안 이 질환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전문가들은 금연하고, 술을 적게 마시고,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과 운동을 꾸준히 권장해 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이 뿐만 아니라 사회심리적인 측면에서 이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려는 노력을 더 많이 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 핀란드의 경우 보다 많은 직장인들이 과도한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 지금, 우리도 직업성 스트레스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정밀한 연구가 진행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