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입장의 차이·불신의 깊이 확인

대한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측 협상 대표자들은 22일 저녁 의협 회관에서 제1차 의료발전협의회를 개최, 의료정책 현안과 관련한 대화를 시작했다.

대한의사협회에서는 임수흠 단장(서울시의사회장), 이용진 간사 (의협 기획부회장), 송후빈 위원(충청남도의사회장), 이원표 위원(대한개원내과의사회장)이, 보건복지부에서는 권덕철 보건의료정책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과장, 전병왕 보험정책과장, 성창현 1차의료개선TF팀장이 참석했다.

당초 협의회에서는 의협이 제안한 건강보험제도 및 의료정책제도에 대한 안건이 의제로 다루어질 예정이었으나, 특정 언론사의 보도로 인해 발생한 양측 간의 오해로 협상이 진전되지 않았다.

의협에 따르면 협상 도중, 모 포털 뉴스에 보건복지부가 의사협회에 보험수가를 10% 올려주겠다는 비공식 제안을 했다는 내용의 기사가 게재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협상이 중단된 것.

이 기사 내용은 인터뷰를 전후한 대화 과정에서 잘못 전달됨에 따라 발생한 오해로 해당 언론사는 문제가 되는 발언 부분을 기사에서 삭제하고, 유감을 표명해 왔다.

의사협회는 이를 보건복지부 측에도 전달하고 단순한 해프닝임을 알리고 사실관계를 바로 잡았다. 그러나 양측의 회의는 속개되지 아니한 채 종료되었다. 보건복지부 측이 보도내용의 사실여부가 확인될 때까지 회의를 중단하자고 했고 의협 측 위원들도 이에 동의함으로써 협상이 종료된 것이다.

대한의사협회는 보건복지부의 입장을 한편 이해하면서도, 단순한 해프닝에 불과한 일로 인해 중요한 협상이 중단되었다는 사실이 상호간 깊은 불신을 또 한 번 확인케 하는 일이 되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한편 다음 번 협상 계획에 대한 논의 없이 협상이 중도에 종료됨에 따라 다음 협상은 현재 기약이 없는 상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