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영상의학회 "불안감만 조성할 것" 우려

대한영상의학회가 올해 2월부터 식약처가 CT 환자의 방사선 피폭량 기록 관리 사업을 전국적으로 추진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식약처의 안전관리를 위한 노력은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지만 환자별 관리사업에 대한 부작용을 지적하고 있어 향후 마찰도 예상된다.

식약처는 21일 의료기관에서의 진단용 방사선 노출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환자 방사선 피폭을 합리적으로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국민 개인별 맞춤형 방사선 안전관리'를 단계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당장 내달 2월부터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전산화 단층촬영(CT) 시 발생되는 환자 방사선 피폭량(환자선량)을 기록·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발표가 나오면서 대한영상의학회가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학회는 원칙적으로 환자선량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점에는 찬성하지만 국민 개인별 맞춤형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명했다. 개인별 맞춤형 방사선 안전관리보다는 병원별 체계적 관리가 우선돼야 한다는 것.

학회는 "식약처에서 추진하는 방안에서는 방사선검사의 필요성 보다 위해성이 강조될 수 있어, 자칫 환자가 필요한 검사를 포기하게 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질병의 조기진단을 가로막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환자의 혼란이 가중되고, 국민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진단시 쓰는 저선량 방사선 촬영에 대한 위험성이 직접적으로 증명된 것도 없고, 선량관련 위험성을 고지해야 한다는 규제를 하는 나라도 없다며 날을 세웠다.

실제 국제방사선방어위원회보고(ICRP 보고 93, 103)에서도 의료피폭에서 환자의 선량한도는 없다고 명시돼 있다.

학회 측은 "물론 방사선 피폭을 많이 받을 경우 암발생 확률이 증가하지만 이는 고선량을 일시에 받은 경우로 일반적인 방사선 촬영에서는 증명된 바가 없으며, 또 각 검사별로 낮은 선량의 검사 등에서 어떤 위험성이 얼마나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은 위험 정도도 분명하지 않고, 근거도 충분하지 않은 것을 마치 기정사실화해 설명하라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의료기관 단위에서 관리는 필요하지만 개인 환자에게 고지하거나 기관간 비교의 대상, 또는 평가의 대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게 학회 측의 입장이다.

더욱이 선량관리는 선량을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돼야지 위험성을 평가하는데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대한영상의학회 도경현 홍보이사는 "년간 약 500만 건의 방사선 촬영이 이뤄지고 있는데, 방사선 촬영시 마다 환자 누적선량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이전 누적선량을 보고 검사의뢰를 결정하게 한다면 환자에게 불필요한 불안과 두려움을 더 가중시키고 필요한 검사를 하지 못하는 결과만 초래할 수 있다"며 "정부는 근거도 없는 위험성을 고지하도록 관리하는 것 보다 의료기관들이 방사선선량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하고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는 외국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안전관리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잘 적용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 환자 개별 선량관리보다는 의료기관별 관리 체계가 우선적으로 시행돼야 하며 이를 통한 선량관리가 더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