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원협회에서 '의료법인의 자회사 설립을 통한 부대사업과 제한적인 원격진료를 찬성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에 대해 대한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에 이어 대한한의사협회도 반발하고 나섰다.

한의협은 16일 성명서를 통해 "병협 회장의 의료영리화 찬성 발언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면서 "보건의료정책은 국민생명과 직결되므로 국민을 최우선에 두고 생각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만약 정부가 밝힌 '의료법인의 영리 자회사 설립'이 허용된다면, 의료기관이 공공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보다는 이윤창출에만 몰두하게 될 것"이라며 "이는 비급여의 기형적 확대, 건강보험 보장성 축소, 가계 의료비 부담 등 심각한 부작용을 낳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완벽하지 않은 원격진료가 실시되면 의료상업화는 물론 대면진료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오진 등의 피해가 발생될 것으로 내다봤다.

따라서 한의협은 "국민건강을 책임지고 있으므로 의료 영리화 및 원격진료를 반대한다"면서 "같은 이유로 모든 보건의료인들이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보건의료 한 축이자 이런 상황을 잘 알고 있는 병협에서는 국민건강을 도외시하고, 직역의 이익을 위하는 발언을 했다고 꼬집었다.

한의협은 "이번 발언으로 병협에 대한 실망감과 허탈감을 느꼈다"며 "어떤 선택이 진정으로 국민과 보건의료계 전체를 위한 길인지 다시 한번 심사숙고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