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백재승 교수팀 조사

비아그라 복용으로 성기능이 개선된 사람중 34%는 성교 재개에 대한 정서적 문제 등으로 계속 복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충분한 상담과 교육을 병행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서울대병원 비뇨기과 백재승교수팀(김수웅 손환철)은 최근 비아그라 복용 후 성기능이 개선된(국제발기능지수가 26점 이상으로 향상된) 15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복용 6개월 후 중단율·원인을 조사한 결과 34%(54명)가 복용을 중단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중단 원인은 성교 재개에 대한 파트너의 정서적 준비 미비가 22%(12명)로 가장 많았으며, 부작용에 대한 불안 19%(10명), 성생활 재개에 대한 어색함 15%(8명), 복용 후 발기능 향상으로 인한 불필요 판단 15%(8명), 병발질환의 우선 치료 11%(6명), 약물에 의지한 성생활에 대한 회의감 7%(4명), 준비된 성교가 내키지 않음 4%(2명), 높은 약값(1~2만원)에 대한 부담 4%(2명), 성생활 부재를 우려하지 않음 4%(2명) 등이다.

백재승 교수는 "정서적 요인을 고려해 이들 환자들에 대해 충분한 상담 및 교육을 병행해야 하며, 환자들도 성파트너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어색함 등을 해소하는데 노력해야 진정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가벼운 정도의 발기부전은 완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을 개발하거나 비타민처럼 매일 복용하면서 성기능이 개선되는 약물을 개발하는 것이 장기적 과제"며, "이런 약물들은 "기획된 성생활"에 거부감을 느끼는 일부 환자들에게 평소 "성 건강을 준비한다"는 만족감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