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가 자사의 항악성종양제 맙테라(성분명 리툭시맙)의 국내 허가 10주년을 기념 심포지엄'을 지난달 27일 신라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대한혈액학회 림프종연구회 후원으로 진행됐으며,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서철원 교수(좌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혈액내과 김진석 교수가 연자로 참석해 비호지킨 림프종 및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의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나눴다.

맙테라는 2003년 11월 전문의약품으로 허가 받은 뒤, 지난 10년간 림프종 중 여포형 비호지킨 림프종과 미만형 대형 B세포 비호지킨 림프종,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에서의 병용요법의 표준 치료제로 자리 잡았다.

이날 연세대 의대 김진석 교수는 맙데라의 주요 연구를 소개하면서 "맙테라 발매 후 10년 동안 비호지킨 림프종 환자와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환자의 무진행 생존율과 전체 생존율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교수에 따르면, 최초의 리툭시맙 림프종 치료의 1차 유지요법에 대한 연구인 PRIMA 연구에서 리툭시맙군은 새로운 항림프종 치료의 시작과 사망의 위험을 화학요법 단독대비 40% 줄여준다.

또 CLL8 연구에서, 리툭시맙군의 무진행 생존 기간은 51.8개월로 플루다라빈과 시클로포스파미드의 병용 요법을 시행한 환자군인 32.8개월보다 19개월 연장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ELA LNH 98.5 연구에서도 리툭시맙의 생존기간은 8.4년으로, 화학요법만 시행한 환자군인 3.5년에 비해 4년11개월 연장됐다.

한국로슈 항암제사업부 손지영 전무는 "맙테라 출시 이후 지난 10년간 한국로슈는 림프종 및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환자의 생명을 연장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통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환자들이 맙테라를 통해 삶의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비호지킨림프종은 몸의 면역체계를 형성하는 림프계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국내 암 발생률 기준으로 10대 암 중 하나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