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간호사는 환자에게 간호를 제공하고 치료 과정을 조율하며, 스태프 또는 서로 다른 전문 의료진으로 구성된 팀과 협업한다. 이 과정에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환자가 안전한 양질의 간호를 확실히 받을 수 있도록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팀원 간, 팀 간 서로 협업하기 위한 리더십이 필수다.

최근 발간된 '간호사 리더십'에서는 다양한 리더십 이론을 제시하고 간호사가 이를 현장에서 적용할 때 생길 장단점을 분석하고 있다.

저자인 미국 노스이스턴대 부베간호보건대학 애니타 핀켈맨 교수는 간호사와 책임 간호사가 환자 중심 치료를 하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이 책을 집필했으며, 특히 미국의학회(IOM) 권고의 중요성과 이것이 간호사와 간호학 교육에 미친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첫 번째 파트인 '리더십과 관리의 기초 개념'에서는 각 단원마다 개요와 핵심 용어, 학습 목표를 설명해 길잡이 역할을 하도록 했으며, 단원 말미에 '리더십과 관리기술 적용하기'로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또한 '비판적 사고 개발을 위한 질문&활동'으로 간호사 리더가 나름의 방법을 구체화해 실천하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생각을 공유해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두 번째 파트인 '핵심 역량들'에서는 △환자 중심의 치료 관리 △스태프 관리 △다른 팀과의 협업 △팀워크 △스태프 간 의사소통 △직무 위임 △근거 중심의 실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부록으로 간호사 임원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정리했다.

가천대 간호대학 윤혜상 교수는 추천사에서 "이 책은 간호 관리자에게 부과되는 책임 및 권리,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 및 대처능력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국제적 수준의 병원 의료 서비스가 요구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