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협, 한독 본사 앞 시위 전개


한독에 마진인상을 요구하던 도매협회가 서울 한독 본사 앞에서 10일 시위를 단행했다.

도매협회는 한독 측에 유통비용의 원가 보상을 요구했지만, 한독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법적대응’ 운운하며 적반하장의 반응만 보였다고 강조했다.

황치엽 회장은 “이것이 진정한 갑의 횡포”라며 “이 자리를 통해 의약품 유통시스템이 힘의 논리에 의해 더 이상 왜곡되지 않고, 도매업계가 원활하게 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날 시위에는 약 200명의 회원들이 운집했으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찰 약 70명이 본사 앞에서 대기했다.

한독 “협상안 지속 제시했는데…윈윈할 수 있길”

한독은 지속적인 수정 제안을 했지만 결국 이 같은 사태가 벌어져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으며, 협상이 한 쪽만 양보할 수 없듯 도매협회도 상생하는 협력 방안을 찾기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주기를 요청했다.

또 도매협회와 첫 번째 협상에서 현금결제 시 1.8%의 추가 마진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으며, 이번 유통 마진에 대한 쟁점이 중소도매상의 이익 확보를 위한 것이라는 도매협회의 의견을 수용해 ‘기본마진 5%+정보이용료 1.5%, 즉 총 6.5%의 기본마진 및 3개월의 회전기일’을 제공하는 옵션을 9일 추가 제안했다고 밝혔다.

개별 도매기업이 두 방안 중 하나를 선택토록 제안했으나, 도매협회는 이를 바로 거절했다는 것.

한독 측은 “도매협회의 요구를 반영해 제안했고, 이는 일괄 약가인하 등으로 어려운 경영 환경에 놓인 한독이 기업 경영을 지속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협상안을 제시한 것”이라며 “비록 협상 타결은 안됐지만, 의약품 공급의 정상화를 최우선으로 서로 양보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도매기업과 제약회사는 반목하고 투쟁하는 관계가 아니라 제약산업의 발전을 위해 서로 협조하고 상생해야 하는 관계”라며 “이번 사태가 제 살 깎아 먹기 식 싸움이 아니라, 전체 파이의 크기를 키울 수 있는 윈-윈 방안에 대한 논의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약협회 유통질서위원회는 9일 전체회의를 열고 도매협회의 집단행동을 우려하며 “환자와 소비자들에게 공급돼야할 의약품을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집단 반품하는 단체행동을 한다면 이는 국가적 손실”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어 도매협회는 10일 예정됐던 한독 제품 반품을 보류하고 시위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