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의약품 개발 위해 메타보메드, 첸바이오와 협력 확대

글로벌 제약·화학·생명과학 기업인 머크가 의약품의 연구 개발을 위해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있다.

머크는 지난달 26일 머크 세로노(MS) 사업부가 운영하는 이스라엘 바이오인큐베이터에 이스라엘 현지 기업인 메타보메드(Metabomed)와 챈바이오(ChanBio)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머크는 이미 이스라엘에서 큐라이트 나노텍과 같은 유망 벤처기업이나 와이즈만 연구소와 같은 연구 기관과 협력하면서 혁신적 의약품을 개발해 오고 있다.

머크의 제약 사업을 총괄하는 스테판 오쉬만 보드 멤버는 "이스라엘은 과거 레비프나 얼비툭스와 같은 머크의 대표 제품을 개발하는데 기여했다. 머크는 미래에도 이스라엘에서 흥미롭고 획기적인 과학적 성과를 발굴하고 지원해 연구 결과물을 실제 제품으로 바꿔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참여한 메타보메드는 종양 대사와 계산생물학 전문 기업으로 창업자들이 모두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과 테크니온 공대 출신이다. 또 챈바이오는 다발성경화증 치료를 위해 새로운 치료 목표 물질인 선택적 이온 채널에 대한 항체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머크는 최근 예루살렘에 있는 큐라이트 나노텍에 지분 투자 확대를 발표했다. 현재 이스라엘 산업통상부의 노파르(Nofar) 기초응용연구 지원사업 신청 여부를 이스라엘 파트너사와 함께 검토하고 있다. 신청 분야는 하이테크 소재다.

이 회사는 디스플레이 기술과 고효율 조명 시스템에 필요한 제품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지난 9월에는 새로운 연구소를 설립하고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오슈만 보드 멤버는 "이스라엘은 교육 인프라가 우수하고 지적자본 수준도 평균 이상이다. 이스라엘은 세계에서 과학자와 공학자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다. 이스라엘 과학자들의 업무 방식이 혁신적이며 결과에 대한 실행력이 빠르다는 게 협력 파트너들의 평가"라고 설명했다.

한편, 머크의 바이오제약 사업부인 머크 세로노 사업부는 10월 초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연구하는 이스라엘 바이오 기업인 카디마스템(Kadimastem)과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양사는 약물 스크리닝 플랫폼을 활용해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수초 손상을 치료하는 새로운 화합물을 찾는 것은 물론, 근위축성 측삭경화증(ALS)과 같은 다른 분야로 연구 협력을 확대하는 데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