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이 '원격의료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27일 오후 2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의협 측은 원격의료를 도입하면 △1차 의료 붕괴 △대형병원으로의 환자 집중 △의료양극화 △대면진료의 최우선 가치 파괴 등의 문제가 우려된다며, 정부의 원격의료법안(의료법일부개정법률안) 문제점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이번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조발제는 △동네의원 중심의 의사-환자간 원격진료 추진 방안(이창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장) △원격의료 추진 관련 주요쟁점 및 문제점(서인석 대한의사협회 보험이사)을 주제로 마련됐다.

이어지는 토론회는 이호 의협 의무이사를 좌장으로 △이영성 충북의대 의학정보센터 소장 △김석일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 교수 △유진목 대한개원내과의사회 부회장 △전진옥 비트컴퓨터 대표이사 △남준식 연세미소내과의원 원장 △김홍진 한국U-헬스협회 정책전문위원 등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의협 측은 "정부가 추진하는 원격의료법안은 진료를 보완하는 제도가 아니라 환자의 얼굴을 직접 대하는 현행 대면진료를 대체하는 제도를 의미하는 것"이라며 "이는 의료의 본질을 바꾸고 의료체계 전반에 크나큰 혼란을 초래할 뿐 아니라 동네의원과 지방 병원의 붕괴를 예고하는 법안"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