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의사들도 "원격의료 반대" 뜻 밝혀

"의학적 근거도 없이 섬세한 대면진료가 반드시 필요한 성폭력피해자를 만성질환자로 치부한 점을 동의할 수 없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18일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지적하면서, 원격의료 도입 반대를 강력하게 주장했다.

의사회는 "우리나라의 의료현실은 이미 대형병원 환자집중으로 동네의원이 죽어가고 있다"면서 "이러한 체계 속에 원격진료까지 허용하면 의료기관의 상업성이 가속되고, 원격의료기기 및 시스템 오작동으로 국민건강 우려, 의료정보 유출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간 시범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이에 대한 영향 평가를 마친 후 도입을 재검토해도 늦지 않다고 견지하면서, "의사들이 반대하는 것은 물론 환자들도 반기지 않는 원격의료는 재벌과 IT기업을 위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의료계와 협의 없이 개정안에 원격의료 대상에 성폭력 피해자 및 가정폭력 피해자를 포함시키는 부분에 대해서도 반대의 입장을 표했다.

산부인과의사회는 "성폭력 피해자를 만성질환자와 같은 수준으로 취급했다는 점을 동의할 수 없다"면서 "오히려 성폭력 피해 환자는 증거 수집은 물론, 외상 후 치료, 성병 및 합병증 예방 등 세심한 상담과 진료과정이 필요하므로 대면진료가 중요하다. 이러한 환자를 의학적 근거도 없이 원격의료 대상으로 규정하는 것은 절대 반대"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원격처방시 한명의 환자가 다양한 의료기관에 처방을 할 수 있으므로, 의약품 오남용으로 국민건강에 심각한 위해를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최근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보건의약 5개단체는 원격의료에 반대하는 대정부투쟁협의체를 만들기로 결정했고, 병원협회, 무상의료본부, 보건의료노조도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