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정부 R&D 지원 성과와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2013 대한민국 R&D 대전'을 12일부터 1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한다.

‘2013 대한민국 R&D 대전’은 지금까지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각자 개최해온 R&D 성과전시회를 올해 처음으로 공동 개최, 정부 R&D 투자규모 약 17조원 중 50%를 차지(미래부 5.7조원, 산업부 3.2조원)하는 양 부처의 R&D 대표 성과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이다.

산업부와 미래부는 지난 6.12일 양부처간 ‘차관급 정책협의회’를 개최해 창조경제실현을 위해 양부처가 협력하기로 합의한 이후 협력분야를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국내 200여 대·중소기업·연구기관·대학이 참여하는 이번 R&D 대전은 신산업?주력산업?정보통신?소재부품?디자인?생활기술 분야와 6T(IT, BT, ET, NT, ST, CT) 등을 총 망라하는 R&D 관련 국내 최대 규모의 행사로 꾸민다.

전시관은 국민편익 증진 및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한 기술을 보여주는 ‘①국민행복기술관’, 원자력?전력산업 융합원천기술 등 기간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술을 전시한 ‘②창조동력관’, 제품화 국산화 사업화 등에 큰 성과를 내 사회전반에 큰 파급효과를 준 기술이 있는 ‘③혁신기술관’, 기술 분야별 융복합의 우수 기술 사례 및 미래 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기술을 전시한 ‘④융합기술관’, 각 테마별 전시관의 대표 성과물을 한자리에 모은 ⑤세계선도기술관 등으로 나눠서 우수 기술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표적인 기술로는 고성능 차량용 부품을 적용하여 제품의 성능 품질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대여·반납·관리가 가능한 공공 전기 자전거, 노약자·장애인을 위한 앉기·서기 및 탑승이 가능한 ‘근력 보행 보조 시스템 기술’, 에너지 생산과 사용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제로 에너지 건물, 에너지 자급자족 도시를 구현할 수 있는 ‘에너지 토털 솔루션’ 등이 전시된다.

전시회와 병행해서는 정부 주도의 연구개발성과가 실제 기업의 사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업화 유망기술 설명회 등을 개최하고 중소기업의 판로확보, 특허권 지원 등을 위한 기업지원행사로 'Biz Meeting'도 시행된다.

또한 미래 우리나라의 주역들인 초중고생 400여명을 초청해 전시회 및 문화공연을 관람하도록 하고, 이공계 대학생들의 우수졸업작품도 전시회도 함께 마련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