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ATORT-NSTEMI 연구

비ST분절상승 심근경색(NSTEMI) 환자에 대한 혈전제거술(thrombectomy)의 혜택을 평가한 결과 추가적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2013 TCT(Transcatheter Cardiovascular Therapeutics) 연례학술대회에서 TATORT-NSTEMI 연구를 발표한 독일 라이프치히대학 Golger Thiele 교수는 "연구에서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PCI) 단독요법과 혈전제거술 병용전략을 비교했을 때 추가적인 효과가 없었다"고 정리했다.

연구에서는 허혈 증상상과 혈전이 있는 NSTMI 환자 440명을 무작위로 분류해 PCI 단독요법과 PCI+혈전제거술 병용전략의 효과를 평가했다. 모든 환자들은 TIMI 혈전 등급점수로 평가한 결과 병변에 최소 크기 이상의 혈전을 가지고 있었고, 마지막 허혈 증상은 무작위 분류 72시간 전에 있었다.

심장 MRI로 미세혈관 폐색의 존재와 확장 여부를 확인한 결과 PCI+혈전제거술 병용전략은 PCI 단독요법보다 더 나은 예후를 보여주지 못했다. 하위그룹을 분석했을 때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Thiele 교수는 "미국과 유럽 가이드라인에서는 NSTEMI 환자에 대한 혈전제거술의 근거가 없어 권고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현재 유럽심장학회(ESC)와 미국심장학회(ACC) 및 미국심장협회(AHA) 가이드라인에서는 ST분절상승 심근경색(STEMI)에 대해서는 혈전제거술을 권고하고 있다(class Ⅱa, 근거수준 B).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